인간관계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2달 전
인간관계
한명씩 일대일로는 말을 잘 하는데 여러명이서는 말을 잘 못해요 여려명이서 모여 있어도 옆에 한명 하고만 얘기하는것이 편해요 왜 이런걸까요?
불면의욕없음스트레스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나의 성향을 이해하면서 할 수 있는 것보다 조금의 노력을 더해보는 건 어떨까요?
#관계패턴 #에너지수준 #부담내려놓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한 명과 말할 때는 괜찮은데 다수와 말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불편한 마음이 드시는 것 같아요. 여러명이 있어도 결국 대화는 옆의 한 사람과 대화하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할지 고민이 되시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이러한 모습이 최근의 변화가 아니라 이전부터 느껴지신 거라면 마카님의 성격일 가능성이 높을 듯해요. 성격은 타고난 경향성과 성장과정과 여러 대인관계에 대한 경험이 상호작용하며 형성되어 온 것이랍니다. 때문에 맞고 틀리고가 아니라 그런 성격이구나 라고 이해가 필요하지요. 어쩌면 마카님은 다수보다는 소수와의 마음 깊이 나누는 것을 선호하시는 유형일 것 같아요. 이때에 난 왜 여러 사람과 말을 못하지? 다른 사람들은 괜찮은데 라고 하면서 자신의 모습에 대해 부적절하다 느낄수록 더 주변에 마음이 쓰일 수 있답니다. 그럼 그 상황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지면서 두루두루 이야기를 나눈다기보다는 옆사람과 이야기하거나 혼자 생각이 많아지는 등 주의폭이 더 좁아질 수도 있구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한명씩 일대일로 대화하실 때 마카님의 마음은 어떠신가요? 내향형의 경우는 관계에서 넓이보다는 깊이를 더 선호하고 다수의 관계에서는 에너지가 너무 쓰인다는 생각으로 편안하지 않다는 느낌이 들 수 있답니다. 내가 어떤 성향이구나 이해를 한다면 내가 다수와 있어도 왜 옆사람과만 대화를 나누는가에 대한 물음에 더 편안하게 답하실 수 가 있을 거에요. 편안하지 않는데 그 상황을 겪어야한다는 건 당연히 긴장도 되고 불편하게 느껴지실 거에요. 그럼에도 옆사람과 대화하면서 그 자리에 머무신다는건 그 분위기에 적응해보려는 마카님의 노력으로도 느껴져요. 또 옆사람과 대화가 어느 정도 이어지는 편이시라면 그렇게 대화를 이어갈 능력도 있으신 듯하구요. 마카님이 다수와도 대화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갖고 있는 이러한 능력들을 바탕으로 나름의 시도들을 좀더 해보시면 어떨까해요. 불편해도 지금처럼 다수와 함께 어울릴 시간을 좀더 가져볼 수도 있구요. 다수가 모일 때 혹시 마카님이 분위기를 이끌어가야한다는 어떤 부담감을 갖고 있으신건 아닌지도 살펴주세요. 꼭 나서서 이끌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의 말에 귀기울이고 고개를 끄덕인다거나 하는 등의 표현들도 그 자리에 함께 하고 있다라는 느낌을 줄수도 있답니다. 그런만큼 내게 덜 부담이 되는 방식들을 이해하면서 바라는 만큼의 시도들을 조금 더 하는 방식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성격유형 등의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나의 성격과 관계 패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는 한 방법이 될 거에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며 응원을 보냅니다 :)
KHR10
2달 전
음..이건 저도 그러는 것 같은데 말이죠..? 당연히 친한 친구한테 이야기를 많이 하고 싶은 거죠. 이런 건 마카님만 있는 일이 아니니까 기운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