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기말마다 불안증이 심해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3276syud
2달 전
학기말마다 불안증이 심해져요
전 수도권에 본가가 있고 대학교를 몇시간 버스와 기차를 타고 가서 기숙사에서 살아요. 교통비가 많이 든다는 이유로 잘 가지 않기도 해요. 문제는 학기말마다 갖가지 이유로 불안이 심해져요. 저번 학기는 전공과는 전혀 다르고 비전공자는 손도 못 댈 난이도의 교양과목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이번 학기에도 참 부담 많은 마무리일 것 같습니다. 자취할 방도 거의 혼자서 알아봐야 할 판이고 돈을 본가에서 얼마나 지원해줄 수 있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조별과제는 기말이라 제일 중요한데 뜻대로 잘 흘러가지도 않습니다. 알바도 알아보니 방학 중에만 돈을 벌려면 경력까지 필요한데 전 아무것도 준비되지 않았고요. 이러니 위염도 얻고 한포진도 생리불순도 얻게 되었어요. 이따금 불안이 심해질 때면 숨쉬기가 힘들어지고 토하고 싶은 기분마저 듭니다. 사소한 일에도 쉽게 우울해지는 기분이 당황스러워요. 나름 문제에 또 일어날 문제까지 계획은 세워둔 것 같은데 전 여전히 마음에 돌을 얹은 것 같은 우울감이 어색합니다. 늘 최선을 다했지만 80%밖에 발휘되지 않아 나타나는 애매한 성공에 질려 자책도 종종 하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나 자신에게 여유를 줄 수 있을까요?
신체증상공황강박호흡곤란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나 자신에게 여유를 주고 싶은 마카님께
#완벽 #자기강화 #자기칭찬 #유능감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일상생활을 살아가는데 우울감과 불안감으로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학업에 대한 열정이 크고 잘 하고 싶은 마음이 정말 크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마음들은 학업수행을 훌륭히 마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압박감, 부담감, 긴장감을 유발하기도 하고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면 자책감과 우울감에 빠져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매사에 늘 최선을 다해왔지만 80%밖에 발휘하지 않아 애매한 성공이라 여겨져 자책하시는군요. 사실 모든 일을 100% 완벽하게 내가 원하는 만큼 이뤄낼 수 있는 것들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스스로의 만족감을 느끼고 나를 보다 아껴주고 보듬어주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선을 다한 마카님 자신에게 보상도 주고 칭찬도 많이 해주시면 좋겠어요. 100%를 향해 열심히 노력한 자신에게 맛있는 것도 먹고 자기 칭찬도 해주시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애매한 성공이라고 표현한 부분을 보는 시각을 달리하여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완벽성을 추구하다 보면 실패했을 때의 좌절감과 자책감 등이 몰려오기 때문에 오히려 더 열심히 노력하고 싶지 않은 무기력이 올 수 있답니다. 100%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100%가 달성되지 않았더라도 마카님의 노력의 가치가 낮아지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때그때 주어진 것에 최선을 다하되 결과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바라봐 주는 시선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나 자신에게 유능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보내시면 좋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 잘 하는 것, 했을 때 즐겁고 행복한 것등의 시간을 보내면 자기효능감이 향상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운동이 큰 도움이 됩니다. 가볍게 산책하기, 야외에서 땀이 조금 날 정도의 운동만 하더라도 우울감을 줄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