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2달 전
제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14살 여학생 입니다 제가 요즘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감정도 너무 오락가락 하고 인터넷을 보면 그게 더 심해지고 자꾸 무언가에 죄책감 받고 무서워 하는것 같은 감정이 느껴져요 그리고 뭘 하든 확신이 안 생겨요 요즘은 자꾸 9살때 남자애들이랑 조폭마누라 비슷한 관계? 남자애가 놀리면 여자애가 때리고 어릴때 이렇게 놀고 장난쳤던게 자꾸 마음에 걸리고 생각납니다 인터넷 보면 학폭 논란새익고 또는 누명 뒤집어 쓰고 이런사람을 보니까 더요 사실 여태것 이언 관계가 어릴때는 당연하고 그냥 다 장난치고 그런건중 알았는데 이게 학폭이고 뭐고 내가 이런 고민을 할 정도의 일인가 싶다가도 나혼자만 이렇게 생각했던 관계인가 싶어요 자꾸 왔다갔다하니까 혼란스럽고 머리아프기도 하고 사실 별거 아닌걸로 고민하고 풀고 왔다갔다하는기 이거 하나가 아니고 사소한 모든 일들이 걸려요 왜이러는지 모르겠어요 뭐든지 판단도 안되고 확신도 안 생겨요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지금의 불편함이 이전의 불편함을 불러올 수 있답니다.
#기억 #불편함 #지금의방법찾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요즘 들어 자꾸 이전의 불편한 기억들이 떠오르곤 하는군요. 그때는 괜찮았다고 여겨진 일들이 최근 다시 생각해보니 괜찮치 않은 거였구나 여겨지게 되네요. 이런 과정이 차곡차곡 마음에 쌓이면서 지금에서 뭔가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에도 자꾸 영향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지난 경험을 떠올리는 과정에서 죄책감이나 두려움 같은 강도가 큰 감정이다 보니 불편함의 정도가 더 커지는 것 같아요. 어쩌면 지금은 상대적으로 괜찮다보니 더 지난 일과의 감정폭이 커지면서 오락가락하는 느낌도 드는 것 같구요. 지난 일도 돌아보니 사실 아니었구나 의문이 들면서 지금 경험하는 것들과도 자꾸 거리감이 생기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지금 일상은 어떤가요? 뭔가 불편하고 어려움이 되고 있는건 없나요? 어쩌면 지금에서 불안하거나 걱정되는 면이 있는데 그 부분들에 대한 인식이 되지 않다보니 지난 경험에서 자꾸 불안함을 끌어오고 있는건 아닐까 싶기도 해요. 기억은 지금의 감정과 유사한 기억들을 떠올리는 경험이 있답니다. 때문에 지금 마음이 편치 않을 때에는 마카님의 일상을 가만 살펴주세요. 불편함을 따라가지 않고 잠시 멈춰서서 지금은 어떤지에 집중해주세요. 그리고 지금이 무난하고 괜찮다면 그 괜찮음에 머물 수 있도록 기회를 주세요. ‘지금 생각해보니 그때 일이 이렇게 느껴질 수도 있겠구나. 그때는 잘 몰랐던 걸 지금에서 달리 본다는건 내가 그만큼 자랐다는 의미겠지. 그때 별일 없이 지나갔고 지금까지도 별일 없다는 건 그렇게 두어도 되는 걸거야. 하지만 혹시라도 그 일이 속상했다고 그 애가 얘기해오면 어떻게 할까? 나는 속상할 때 다른 친구가 어떻게 하면 그 속사함이 덜해지지? 그렇게 하려면 용기가 필요하긴 한데 그 애를 위해서도 무엇보다 내 죄책감을 덜기 위해 용기를 내봐야겠지’라는 식으로 말이지요.
생각하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된다면 언제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마카님의 마음을 잘 보듬었으면 좋겠어요. 부쩍 추워진다는데 건강히 잘 지내길 바라구요. 마카님의 일상에도 좀더 편안한 온기가 깃들길 바라며 응원을 보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