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 때 생각나는 친구 혹은 힘이 되는 친구 (연인 말구요) 특징???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Lefthander
3달 전
힘들 때 생각나는 친구 혹은 힘이 되는 친구 (연인 말구요) 특징???
너무 힘들때 고민을 털어놓고 싶은 사람들이 다들 있을 것 같은데... 혹시 그런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는지 알고싶네요. 내가 그런 친구가 되고싶은 1인이기도 하구요. 늘 주는 건 없고 받기만 해서... 상담사를 제외하고 나의 고민을 이야기 하는게 불편하거나 눈치 보이지 않는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요?
스트레스불안우울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12개, 댓글 10개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잘 들어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불안 #스트레스 #우울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카님께서 궁금해 하신 것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댓글을 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힘들때 고민을 털어놓고 싶은 사람에게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고 싶고, 또 마카님 스스로 이런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도 있어 보입니다. 힘들때 고민을 털어놓고 싶은 사람이 되고 싶어하는 마음은 참 귀하고 소중한 것이라고 생각되며, 꼭 그렇게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자신이 힘들고 어려울때 누군가에게 찾아가서 그 어려움을 털어 놓고 싶은데, 그런 사람이 얼른 떠오르지 않아서 잠깐 고민이 되었을 수도 있겠습니다. 이런 고민 끝에 내가 바로 그런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어떤 특별한 고민이 있다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바램에서 이런 생각을 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고민을 털어놓고 싶은 사람은 우선 잘 들어주는 사람일 것입니다. 상대의 말을 주의깊게, 마음을 다해서 들어주는 것입니다. 상대의 말 속에 담겨있는 감정과 생각을 읽어주고, 그것에 그대로 반응해 주는 것입니다. 특히 들을때, 판단이나 비교, 해석과 같은 다른 생각은 최대한 절제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상대로부터 말을 듣는 중에 그 말과 관련해서 여러가지 생각들을 하게 됩니다. 자신의 경험과 자식에 근거해서 판단하고 해석하면서, 그 상대방에게 설명하고 충고하고, 또 조언을 하는 등 자기딴에는 상대를 생각해서 여러가지 말들을 하게 되지만, 정작 상대는 지금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고 공감받고 싶은 것이기에 그것에 맞춰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은 판단을 보류한 가운데 최대한 집중해서 상대의 말에 귀 기울여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에 혹시 상대가 조언이나 충고를 원하는 경우, 즉, 상대가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혹은 '너라면 어떻게 할 것 같니?'라고 물어왔을 때, 바로 그때에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입니다.
고민을 털어 놓고 싶은 사람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비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잘 들어주는' 사람입니다. 이것을 기억하면서 마카님께서도 상대방과 대화할 때 한 번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Pajamalife
3달 전
일단 입이 무거워야겠죠?
RONI
AI 댓글봇
Beta
3달 전
맞아요. 남도 나와 같은 마음일 거겠지요. 내가 먼저 토닥여주는 친구가 되다 보면 내 주변에 많은 친구가 내가 힘들 때 나를 이해해주고 위로해 주는 친구들이 되겠지요.
공감
신고하기
untamed
3달 전
나와의 친밀도가 1번, 그 이후에 입이 무겁냐, 공감능력이 좋냐, 듣는 능력이 좋냐, 공감과 듣기에서 그치지 않고 조언을 해주고 위로되는 말을 해줄 수 있느냐, 저는 무의식적으로 이런 단계를 거쳐서 위로해줄 친구를 찾는 것 같아요 저 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하지 않으면 별로 얘기할 생각이 안 들어요
uniquedia
3달 전
판단하지 않으려 하고, 잘 들어주는 사람에게 제 고민을 털어놓고 싶어요
unipop
2달 전
제 이야기를 잘 이해해주고 경청해주고 공감해주는 사람이요. 뭔가 경청해주고 이해를 잘 해주는 사람에겐 믿고 털어놓을 수 있겠더라구요 ㅎㅎ 이야기를 꺼내도 관심 없어하거나, 멋대로 판단하고 비난하거나 훈계하면 절대 말 안하고 싶어요.
saebbbvvv
2달 전
맞아요 저게 맞는데 ㅠㅠ 자꾸 들어주면서 너무 감정이입하게 되서 판단 해결책 등 떠들게 됩니다 ㅠ
MyStrayCat
2달 전
나한테 똑같이 고민을 털어놓는 친구나 평소 진지함을 마주하는데 거리낌없는 친구
whyiwhy
2달 전
저는 보통 인생 경험이 많아보이는 사람들에게 고민을 털어놓게 되는 것 같아요. 나랑 비슷한 고민을 해봤거나, 본인만의 가치관대로 저에게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사람이요.
Aeng02
2달 전
어렵지 않아요. 내 고민을 들어준 친구가 어떤지, 그 친구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생각해보면 답이 나와요ㅎㅎ 1. 입이 무겁다. 2. 반응/공감을 잘해준다. 3. 해결책보단 공감 >> 대부분 해결을 바라지 않아요. 같이 욕해주길 바라는거예요 :) 4. 비교, 비난 등을 하지 않는다. 5. 친구의 입장에서만 듣기보단 상대의 입장도 생각해본다. >> 근데 00이도 ~~해서 그런게 아닐까? (무조건 친구편만 들게 되면 나중엔 친구 말이 다 옳다고 생각하게 되요) 6. 나는 경청하는 사람이지 판사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