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게으름 어떻게 극복하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긴장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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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은 게으름 어떻게 극복하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theonlyone1
·2년 전
일찍 일어나야지! 하고 자도 알람을 듣고 깨어났으면서 취소누르고 다시 자요. 이게 하…. 어떻게하죠? 저를 좀 혹사시킬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늦게자고 늦게일어나요. 쉬는 날에. 일찍 자야지 해도 휴대폰이 너무 재밌어요. 의지박약 그 자체. 여러분 꿀팁 있나요?
의욕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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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마카님의 다짐에 응원을 보내며 저의 팁도 공유해봅니다.
#수면패턴
#동기살핌
#다음날계획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 사연 요약
일찍 일어나려고 알람 소리를 듣더라도 다시 잠이 들곤 하시는군요. 일찍 자려고 아무리 마음을 다잡아도 휴대폰을 하는 등 다른 것으로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네요. 이런 패턴을 어떻게 멈춰야할지 궁금해 글을 올려주셨네요.
🔎 원인 분석
어떤 패턴이 유지될 때는 그 패턴으로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의미있고 직접적인 이득이 있을 때 생기는 것 같아요. 어쩌면 마카님 상황에서 늦잠으로 인해 잃는 것도 있지만 다른 식으로 보완이 가능하다 보니 딱히 피해가 크지 않는건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핸드폰을 하면서 그 시간이 즐거운데다가 다음날 해야할 것들로 인한 불안이나 긴장감을 줄이는 역할도 하고 있다면 더더욱 휴대폰을 내려놓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 싶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동기 부여를 위해 다음날 해볼 것들을 전날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정리해보면 어떨까요? 해야할 것들이 보이면 몸이 어느 정도 긴장을 하기 때문에 알람소리에 더 민감해질 수 있답니다. 적은 내용을 알람이 울리면 제일 먼저 보이는 곳에 붙여두는 거에요. 이욍이면 동기부여가 되는 말을 같이 적어두어도 좋겠지요. 그리고 알람이 울리면 적은 걸 두세번 정도 소리내어 읽고 바로 세수를 한다거나 찬물을 한잔 천천히 하면서 몸에서 잠의 기운을 떨어뜨려 주세요. 개인적으로 저도 밤에 영화를 본다거나 취미생활 하는 것을 무척이나ㅣ 좋아하는 편인데요. 이럴 때 아예 주에 하루 정도는 밤새는 날로 정해두어서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해보기도 한답니다. 혹은 평일에 그렇게 상황이 될 경우엔 시간이 아주 적다면 차라리 안자고 버티다가 다음날 대중교통으로 이동하거나 책상에 잠시 엎드려 쪽잠을 자구요. 이럴 경우 낮에 피곤이 계속 쌓이면서 밤에는 다른거 다 놔두고 바로 잘만큼의 상태가 되더라구요. 밤에 숙면을 취하기에 다음날 기상도 좀더 수월해지는 면도 있구요. 이렇게 해보더라도 이전에 긴시간 보내며 굳어진 패턴이라면 몇일간은 오락가락 할때가 있을 수 있답니다. 하지만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도 좋아하는 것을 하는 식으로 의도해서 생긴 것이닌만큼 또 의식하고 시간을 보내려ᄒᆞ보면 차츰 새로운 패턴은 생기게 될 거에요.
마음 먹으셨다는 것부터가 좋은 출발일 거에요. 그 나머지 반도 차근차근 잘 채워가시길 바라며 마카님이 다짐에 응원을 보냅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어떤것이든 먼저 일단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그리고 게으르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여유롭다고 한번 생각을 바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