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증낼 일이 아닌데도 짜증이 나면 피를 봐야 수그러듭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고등학교|소외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짜증낼 일이 아닌데도 짜증이 나면 피를 봐야 수그러듭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D326I
·2년 전
제가 왜이러는지 답답해서 글을 적어봅니다… 남자친구도 있고 가족도 친구도 멀쩡히 있는 일반 사람입니다. 하지만 어머니께서 조금 우울증을 겪으셨고 그후에도 치료는 제대로 완치도 안된 상태로 저를 키우셨습니다. 어릴적부터 엄마의 화내는 모습 짜증을 내던 모습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어릴땐 마냥 기가 죽어서 화도 1도 없는 애였는데 어느 순간 27인 전 무슨 말만 하면 예민반응이고 화가 난상태면 혼자 있을때 물건을 던지기도 하고 손톱으로 상처가 입힐정도로 팔을 긁어야지 화가 수그러 듭니다. 매번 이럴순 없어서 참으려고 애를 쓰지만 한번씩 답답할정도로 미쳐 꼭 상처를 내서 피를 봐야 합니다. 저 자신도 알고 있습니다..분명 화낼 일도 아닌데도 혼자 과민반응을 하고 주변에서도 제가 예민하다는 갓도 알고 있습니다. 유치원때부터 고등학교때까지 학창시절을 적응을 잘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 가면서 많이 좋아졌지만 그런 오랜 트라우마 탓인지 고향친구들 앞에선 한없이 작고 자신감도 없으며 자격지심탓에 혼자 밤마다 후회하고 본인이 했던말을 곱***으면서 후회하고 잠듭니다. 대학교 친구들하고 만나면 오히려 솔직해져서 ‘나만 나쁜사람이 아니구나 나만 이런생각을 하는게 아니구나’ 하는 생각에 더 편하게 지냅니다. 남자친구도 고향친구들하고 더욱 잘 맞는것같아 늘 소외감도 있습니다. 부모님이든 남자친구든 문제가 있어 싸우면 전부 제 탓인것 같아 괴롭습니다. 저만 없으면 모둔 사람이 행복하게 지낼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에 많이 잠기고요. 우을증인것 같아 도움 요청하면 제가 이겨내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오히려 거리가 멀어집니다. 평소엔 웃음이 많은 사람입니다. 웃는다고 오히려 저한테 비꼬면서 왜 웃냐거 하는 경우도 있엇습니다. 그냥 저라는 사람이 너무 싫지만 버티고 버텨서 모든 일에도 부정적이고 오히려 저 저신을 지키려는 건지 짜증이라는 감정이 먼저 나가기도 합니다. 만약 저희 어머니가 여기에 없다면 전 따라서 갈 의향이 많은 사람입니다. 어머니를 차마 혼자 냅두기 싫어 고향도 못 떠나고 마지못해 사는 것 같습니다. 시골이라 병원도 많지 않아 어떻기 하면 좋을지 모르겟습니다.
우울스트레스불안분노조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2급 코치 ·
2년 전
억압된 화의 요인을 찾아서 해소하고 싶다면
#억압된화
#내가모르는나의모습
#내모나
#자기이해및
#자기이해및통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이성적으로는 <분명 화낼 일도 아닌> 것을 알면서 <과민반응>을 하고 혼자 있을 때 물건을 던지거나 자해를 하신다는 말씀이군요. 자신의 그런 행동이 이해되지 않고 답답한 마카님의 심정 충분히 이해 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이 겪는 어려움은 마카님의 마음속에 화가 많이 쌓여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추론하는 근거는 <어릴땐 마냥 기가 죽어서 화도 1도 없는 애였>다는 말씀입니다. 어린 시절 마카님도 짜증나고 화나는 일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화를 내지 못하는 상황-마카님 어머니의 상태-에서 짜증이나 화나는 감정을 억압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억압 된 화가 마음에 가득 차 있었어 외부의 사소한 요인에 터져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럴 때면 마카님 자신도 이렇게까지 화낼 일은 아닌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나는 감정은 억제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억압된 화의 원인을 찾는다고 생각할 때 떠오르는 과거 사건(경험)들을 회상해 보십시오 떠오르는 기억 중에 가장 어린 시절의 사건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 사건을 가능한 생생하게 기술하고 실감나게 정리해 보십시오. 그 순간에 정말 화가 났던 자신의 모습에 대해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그 때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말들도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감정을 실어서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표출해 보십시오 이 작업을 충분히 한 다음에 화가 났던 어린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런 어린 자신의 모습에게 스스로가 충분히 연민하는 마음을 표현해 주십시오 그리고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도 가능한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적어 보십시오. 위 과정을 충실하게 거치면 마카님의 마음속 화의 원인이 옅어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의 억압된 화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렸으나 각 단계를 효과적으로 진행하려면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심리코칭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그렇군요. 해결책이 있을 거예요. 같이 풀어나가 보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uperhappyvirus
· 2년 전
복싱을 배워 보세요 아니면 격투기도 추천드려요 좀 과격한 운동을 하셔서 분노를 긍정적으로 푸는 방법을 배워 보시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