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지심때문에 발목잡히는 게 너무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recov
2달 전
자격지심때문에 발목잡히는 게 너무 힘들어요
저는 중학교 2학년때부터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하기 시작했어요. 현재 23인데도 그때가 정말 미쳤다 싶을정도로요.. 원래 공부에 관심도 없고 못하기도 했어서 성적에 관심도 없던 사람이었는데 여러가지 힘든 사정때문에 공부에만 집중했어요. 어떻게 보면 아무것도 생각하고 싶지 않아서 공부만 했어요.. 그때는 공부방법을 몰랐어서 그냥 무작정 다 암기했고 마지막에는 전교 하위에서 전교7등 정도 까지로 성적을 올렸어요 지금 생각해도 대단하다 싶을 정도라고 생각하며 살았고 그러한 암기 공부방식을 고등학교때도 사용했고...그래서 성적이 정말 안나왔어요. 효율이 매우 떨어졌고 흔히 말하는 인서울도 못했죠..ㅎ 그래도 주변 사람들은 항상 절 보면 독하다.. 쟤 왜 저렇게 열심히 해..이런 말 자주 했어요.. 그래도 저는 다시 못살정도로 노력했고 많이 아팠어요 고등학교때 교내 기싸움에 힘들어 했고 누가 자꾸 제 이름에 빨간색으로 엑스표를 치고 험담하는 소리도 맴돌고 정말 힘들었어요 하루가.... 집에서는 너가 그러는데 누가 널 좋아하냐고 윽박지르고 나가 죽으라고 하고.. 진짜 힘들었어요 집안 사정이 안좋아져서 차가운 물밖에 안나오고 밭지네가 엄청 많아서 공부할때 주위에 돌아다니고 잘때 바로 옆에 지네가 있고 진짜 힘들었어요 근데 인서울권 대학인 얘들을 만나면.. 저 사람들은 내 상황에서도 공부를 잘했겠지.. 쟤 들은 버텼겠지.. 이런 생각이 계속 맴돌고 지금 하고있는 일들에도 집중이 안되요.. 자격지심인거죠.. 가장 힘든건 다시 돌아가면 버틸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이 가끔들어요.. 그렇게 아파하지 말걸 그렇게 생각하면서 살*** 말았을 것을..하고요.. 이렇게 생각해 봐야 도움되는 거 없고 되돌아갈 수도 없다는 걸 너무 잘아는데.. 힘들어요...ㅎ 요즘 주변에 sky 대학교 인 지인들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참...힘드네요 나도 힘들었는데 이건 변명같고 다른 얘들은 잘 버틸 상황이었을 것 같고.. 이런 자격지심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약 앞으로 열심히 살아가면 이런 자격지심이 없어질 수 있는 상황이 올까요?
콤플렉스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자격지심을 극복하고 싶은 마카님께
#공부방법 #학업스트레스 #비교 #자존감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주변에 sky 대학교 지인에게 느끼는 자격지심을 극복하고 싶은 마음에 신청해 주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학창 시절에 정말 성실하게 공부했었지만 효율이 떨어지는 공부로 인해 고등학교 성적은 노력한 만큼 잘 나오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집에서도 마카님의 편이 없고 채찍질만 하는 분위기여서 더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비교는 인간이라면 할 수 있는 본능 중의 하나입니다. 굉장히 많은 이들이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하고 살아갑니다. SNS는 특히 좋았던 것들, 즐거웠던 경험들을 올리는데 이러한 것들을 보고 “나는 왜 저러지 못하지”라는 비교와 함께 자신을 깎아내리곤 합니다. 마카님께서는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하셨던 것 같습니다. 꾸준히 끊임없이 노력하는 성실성은 마카님의 확실한 강점이라고 보입니다. 이렇게 강점이 성실한 마카님에게 효율적인 공부 방법만 연습한다면 높은 학업성취를 보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SKY대학교 지인이 생겼을 때 부러운 마음이 드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정도가 지나치게 되면 자신을 가치를 스스로 낮추게 되고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부러운 마음은 수용하되 그러한 열등감을 통해 현재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극대화하고 앞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마카님께서 좋아하는 것, 잘 하는 것, 즐거운 것, 했을 때 가치롭다고 느껴지는 것을 취미로 갖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능감을 높여주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악기를 배운다든지 그림 그리기, 조립하기, 운동하기 등이 있겠습니다.
:)
ttuah
2달 전
주변 sky 대학교 지인들이라고 고민없고 자격지심 없을까요. 모든 사람은 자격지심에 빠질수있습니다. 남들과 비교하기 때문이죠. 남들과 비교하는것만큼 어리석고 불행한일도 없어요. 왜냐면 이세상엔 내가 어느 위치에있건 나보다 잘난사람이 수두룩 하기때문이죠.. 지금 이순간에도 글쓴이를 부러워 하는 사람도있을꺼에요. 그러니 남들과 비교하지말고 그저 나자신에 더 집중하고 오늘보다 내일 더 발전할수있는일에 힘쓰는게 훨씬더 효율적일거에요. 그러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성장한 나 자신을 발견할꺼에요.
lost0k
2달 전
대단하고 존경스러워요. 마카님은 정말 열심히 하셨어요 그래서 정말 대단하신 거예요. 비교는 의미 없어요. 지금 상황이 어떻고 누가 더 좋은 학교에 다니던 마카님의 노력과 대단함은 사라지지 않아요. 수고하셨어요.
bbd486f
2달 전
모든 일에는 해석하기 나름입니다 사건이 있으면 우리는 사건대로사는게 아니고 해석하는데로 삽니다 그러니 긍정적인생각이 좋습니다. 저는 그래서 강의 같은걸 봅니다 그러면 위로도받고 힘도나고 생각도 좋게 되는것같고 그렇네요 그리고 윗분말씀대로 비교는 건강한정신을 망치는 지름길이고 스트레스 건강악화등 많이 해롭습니다 여태 살아보니 제일중요한건 어른들말씀중 건강이 최고다라는말 많이 들어보셨죠?진짜 건강이 최고입니다 젊으니 잘모르실수있으시겠지만 시간진짜 금방 입니다 잘 해석하시고 건강잘챙기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