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그냥 연명하는 것 같다 이러다 언젠간 죽겠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3달 전
삶이 그냥 연명하는 것 같다 이러다 언젠간 죽겠지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1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정은옥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삶과 죽음
#삶 #죽음 #연명 #고민
안녕하세요 마카님! 짧지만 깊이 고뇌하는 마음을 보여주셔서 조심스레 인사드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삶이 그냥 연명하는 것 같다. 이러다 언젠간 죽겠지?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삶이 시간에 따라 그저 흐르다가 어느 순간에 죽음에 이른다? 태어남이 있고 죽음이 있는 건 당면할 사실이지요. 그런데 중요한 건 태어남과 죽음 사이에 삶을 어떻게 사느냐가 또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같은 시간도 사람마다 다르게 활용하는 것처럼 우리 삶의 모습도 각자의 방식으로 살아가니 다르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목표의 성취 여부, 노력의 결과, 현재 나의 위치, 가정 내 분위기, 반복되는 문제, 타인과의 관계, 자신에 대한 기대감 등 우리는 살면서 이런 주제로 고민하며 살아갑니다. 뜻대로 된다면 너무 좋겠지만 생각보다 어긋나는 경우가 많아 고민하고 힘듦을 경험하게 됩니다. '왜 나는 늘 일이 이렇게 꼬이지?' 라는 생각을 할 때 대부분 자신을 탓하고 비난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쏟아낸 비난은 스스로가 했음에도 크게 상처가 되기도 합니다. 좋은 일, 잘된 일보다 좋지 않은 결과나 당황스런 상황에 지난 과거를 떠올리고 후회와 자책을 많이합니다. 마치 늪에 빠지것처럼 같은 생각을 골똘히 하며 같은 생각에, 비슷한 느낌으로 결론을 내리곤 합니다. 무료하게 느껴지는 시간, 어떤 성취하는 결과 없이 죽음을 맞는다는 생각은 고민하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거라는 생각에 혼란을 느끼고, 또 자신에 대한 기대감의 반대 감정으로 나타난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첫째, 나를 한발 물러나서 바라봐 주세요. 부정적인 감정이 많이 느껴질수록 나를 바라보는 건 힘이듭니다. 감정에 치우쳐서 지난 일들을 회상하고 그렇게 자신을 심하게 채찍질하며 비난하게 됩니다. 한쪽으로 치우쳐서 바라본 나의 모습은 놓치게 되니 살짝 객관적인 나를 볼 수 있게 한 발짝 물러서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둘째, 내가 원하는 삶, 꿈꾸는 나의 모습을 보다 구체화 시켜보세요. 물론 힘들고 어려울 때 이런 자신에게 묻는 질문이 도움 될까 의심스러울 수 있겠지만 진지하게 나에 대해 묻는다면 잠재되어 있던 내 안의 용기가 힘을 내게 됩니다. 좋은 점은 강화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하기 위한 방법들이 또 무엇일까 찾을 수 있습니다.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나를 바라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셋째, 감정이 북받쳐 오를 때 잠시 뜨거운 차 한잔을 마시면서 힘들어하는 마음을 바라봐 주세요. 지난 온 시간들을 회상하며 후회하는 마음이 가득하다면 이는 더 나은 나를 위한 마음이 그만큼 많다는 것 아닐까요? 주변의 좋아하는 누군가가 힘들어 할 때 재촉하지 않고 기다려 주는 것처럼 나에게도 잠시 기다림을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넷째, 삶과 죽음에 대해 약속을 하나 세워보세요. 죽음은 태어남과 마찬가지로 중요하게 생각해 볼 주제입니다. 흔히 입버릇처럼 힘들다고 느낄 때 '죽을 것 같아' 라는 말을 사용하지만 실제 가장 마지막 나의 모습을 뜻하는 죽음은 삶에 있어 자신이 어떤 삶을 살고, 어떤 가치를 갖고, 어떤 모습을 하고 있었는지 숙고해야 하는 고민의 끝자락이 아닐까 싶습니다. 정말 원하는 내 모습을 떠올리고 어떤 나로 살고, 어떤 삶을 살지 방향을 세워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섯째, 동전의 양면을 떠올려 보세요. 누구에게는 좋은 측면만, 또 다른 누구에게는 부정적 측면만 나타나지 않습니다. 동전의 양면처럼 좋은 것과 싫은 것이 같이 나타나는데 어쩌면 균형을 위한 질서가 아닐까요? 심작박동기의 그래프처럼 오르고 내리는 규칙으로 내 삶에도 나타난다고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째,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자신의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둘째, 부정적인 감정으로 우울해지거나 무기력해질 때 전환시키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셋째,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보다 성장하는 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문대문대
3달 전
사람은 죽는 존재 입니다 짧게 살지만 이왕 살거 굵게 살아가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