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으로서 어떻게 하면 더 여유롭고 편안한 삶을 살 수 있을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doiti
3달 전
학생으로서 어떻게 하면 더 여유롭고 편안한 삶을 살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올해 고2 학생입니다. 어릴때부터 공부를 열심히 했고, 고등학교 1학년까지도 전교1등을 계속 유지했어요. 의대를 목표로 열심히 공부했고 저만의 공부 방법도 알고 계획적으로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데 올해 1월 겨울방학부터 반드시 잘 해내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계획한 공부를 끝내지 못하면 인생이 망했구나 생각하고, 아무런 희망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대로 살 거면 차라리 죽는게 낫다고 생각해서 매일 죽는 상상을 하면서 지금 11월까지 내내 지내왔어요. 침대에서 울면서 죽을 생각만 하며 지내서 제대로 된 공부를 안 한지도 오래됐고, 공부하는 방법도 모르겠고 당연히 성적도 떨어졌습니다. 지금 삶이 너무 끔찍하게 느껴져서 기억을 모두 지워버리려고 저도 모르게 애쓰고 있는 것 같아요. 일상적으로 해오던 모든 일이 어렵고 매우 힘든 일로 느껴집니다. 혼자 있으면 정말 죽을 것 같아서 부모님께 죽을 것 같다, 죽고 싶다 말하는데 부모님도 속상해하시고 저도 이런 수단으로밖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제가 한심합니다. 가끔 정상적인 저로 돌아갈 때는 그나마 괜찮게 하루를 보내는데 얼마 안돼 또 죽고싶다는 마음이 듭니다. 제가 이렇게 고통스럽게 지내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와 해결책은 어떤 것일까요?
불안의욕없음우울강박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압박감으로 힘든 마카님께
#학업스트레스 #압박감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학업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한 정서적 어려움으로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릴 때부터 공부를 열심히 해왔고 전교 1등도 유지하면서 신체, 정서적으로 많이 소진이 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한 두문제 차이로 등수가 바뀌는 상위권일수록 엄청난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반드시` 잘 해내야 한다는 비합리적인 사고, 완벽주의 등이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원인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어렸을 적부터 공부를 열심히 하고 그 결과 전교 1등도 하는 등 학습능력이 뛰어났던 분인 것 같습니다. 사실 공부를 많이 한다고 해도 상위권 성적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1월 겨울방학 때부터 반드시 잘 해내야 한다는 마음이 들었고 계획한 만큼 공부를 하지 못하면 자책하고 인생이 망했다고 생각할 만큼 스트레스와 압박감이 심해졌던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학업성적과 등수가 마카님의 가치를 대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적에 대한 압박감,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마카님을 위한 시간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공부에 도움이 되는 행동이 될 것입니다. 마카님께서는 실수에 낙관적으로 대하는 태도가 도움이 됩니다. 실수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것을 생각하며 충분히 그럴 수 있음을 수용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반드시` 공부를 잘해야, 1등을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성적에 대한 결괏값보다는 마카님께서 노력하는 부분에 집중하여 칭찬을 많이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러다 보면 보다 마음 편하게 공부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학업성적, 공부하는 시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마카님이 좋아하고 즐거워하는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시간은 공부시간을 뺏는 것이 아닌 더 공부를 잘할 수 있게끔 하는 시간입니다. 운동, 스트레칭, 음악 감상, 악기 연주, 그림 그리기, 조립하기 등이 해당할 것입니다.
:)
superhappyvirus
3달 전
이 세상에 전교 1 등만 살아갈 가치가 있다면 수 많은 나머지 인생들은 뭘까요? 정말 대다수의 사람들이 전교1 등은 커녕 반 1 등도 못해봐도 잘 살고 있어요 그동안 정말 잘했고 많이 수고 했어요 칭찬해요
superhappyvirus
3달 전
이제 다른 사람도 전교 1 등 좀 해봐라고 기회도 주시고 더 잘 했어요 더 많이 칭찬해요~ 참 잘 했어요!!
superhappyvirus
3달 전
이제 좀 더 좋아하는 일, 공부 아닌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