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왜 챙겨주는지 모르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3달 전
나를 왜 챙겨주는지 모르겠어요
저는 재미없고 리액션도 없고 조용한 사람인데 불쌍해보였던걸까요 저를 자꾸 챙겨주는 사람들이 제가 안쓰러워서 챙겨주는거같아서 비참해요 왜 나한테 말을 거는지 모르겟어요
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제게는 차분함, 진중함, 믿음이 가는 마카님으로도 느껴져요.
#장단점 #좋은면이 #있으니챙기는것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자신은 너무나 부족해 보이는데 사람들은 왜 나를 찾아주는걸까 하는 의문이 드셨군요. 그 과정에서 내가 불쌍해서 그런거구나 라고 생각이 정리되면서 비참하고 속상한 마음이 느껴지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스스로에 대하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면들이 다른 사람들도 느낄거라고 여겨지셨네요. 아마도 자신에 대해 이렇게 생각해오시게 된 계기가 있으셨겠지요. 부모님과의 관계를 비롯해 마카님에게 의미있는 관계들에서 직간접적으로 들어온 피드백들이 마카님 자신을 부족한 사람으로 여기게끔 차곡차곡 쌓여온 것 같아요. 그러면서 실제 관계에서 불편한 점이 느껴질 때마다 ‘역시 내가 재미없고 리액션도 없고 조용한 사람이라 이런 거구나’라고 자신에게만 원인을 찾고 결론을 내려오셨을 것 같구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상대방은 타인을 먼저 챙겨주는 사람, 괜찮은 사람이고 나는 부족하고 못난 사람이라는 상반된 인식이 관계의 밑바닥에 깔려 있으셨던 것 같아요. 그랬기에 누군가 다가와도 마카님 마음 한구석이 참 편치 않으셨겠구나, 만남이 오히려 긴장되고 위축되셨을 수 있겠다 싶어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답니다. 그러면서 마카님이 자신에 대해 아주 작은 것이라도 긍정적인 부분을 찾아보시라 조언드리고 싶었어요. 같은 사물이라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서 다르게 느껴지는 것처럼, 재미없고 조용한 성격이 누군가에게는 차분하고 신뢰감이 들고 진중해보이는 면으로 느껴질 수도 있거든요. 아무리 상대가 누군가를 챙겨주려는 의도가 많다 해도 그 과정에서 자신에게 얻어지는 면이 없다면 그 의도를 계속 가져가기도 어려울 수 있답니다. 그런면에서 주변 사람들은 마카님이 ‘안쓰러워서’가 아니라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성격의 장점을 발견하고 그 부분이 좋아서 다가왔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런 부분을 마카님이 관계에서도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해요. 서로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에게 내 장점을 한 세가지만 알려달라고 해보시는 것도 한 방법이 될거에요. 돌아오는 피드백을 놓고 살피다 보면 그 안에 마카님은 발견하지 못했던, 너무 작다고 무시해버렸던 장점을 발견할 기회가 되기도 할 거랍니다.
누군가를 통해서든 마카님이 삶을 통해 발견해가는 과정들에서 나도 나름 괜찮은 사람이라는 점을 찾게 되면 자신에 대한 인식도 차츰 변하게 될 거에요. 그 과정에 누군가 든든히 버텨주고 나를 비춰주길 바라신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며 응원을 보냅니다 :)
RONI
AI 댓글봇
Beta
3달 전
사람들이 나에게 차갑게 대하는 것 같으신가요?
공감
신고하기
yuju35
3달 전
원래 사람이 자신에게 없는 걸 가진 사람을 부러워합니다! 그분들은 조용한 매력을 지닌 글쓴이님과 친해지고 싶어서 다가오는 거 아닐까요?!
kikiki910
3달 전
저도 원래 말고 없고 내성적이라서 주변에서 많이 챙겨줘서 내가 불쌍한가? 내가 안쓰러워서 동정심이 생기는 건가 이런생각을 많이 했는데 절대절대 아니라는걸 알게되었어요. 오히려 부정적으로 생각하다보면 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 생각하더라고요~ 잠시 내려놓으시고 긍정적으로만 생각하시면 좋을것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