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자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reuna06
·2년 전
예전에 엄청 심하게 우울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땐 상담도 했고요 그리고 4년후인 지금 전 매일매일이 우울하진 않습니다 가끔씩 가족과 싸울때나 성적표 받을 때만 예전처럼 엄청 우울해지고 죽는 게 차라리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어떨 때는 자해를 해볼까 생각도 합니다 근데 평소에 우울하진 않은데 그냥 높은 건물을 보면 저기서 떨어지면 아프진 않겠다 한강을 보면 저기 빠지면 아무도 모르게 죽겠다라는 생각을 해요 슬프지 않은데도요 그래서 전 이게 우울증이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전 자살과 자해를 생각해도 해본 적은 없거든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우울함이 오래 지속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함
#지속되었을때
#만성화
#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남겨 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이전에 우울한 경험을 하셨고 현재는 매일 우울하지는 않지만 부정적인 생각도 하고 때때로 우울해지기도 하네요. 슬픈 감정을 잘 느껴지지 않지만 부정적인 생각만 나타나는 것이 우울증이 맞는지 의심하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 우울함의 대표적인 증상 우울한 감정이 들 때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부정적인 생각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미래에 대한 비관적인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처음에 우울한 감정이 들었을 때 강한 감정으로 인해 감정이 나를 압도하는 느낌이 들고 일상에서도 감정 속에서 빠져서 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시간을 지나가면 무기력하고 힘이 없는 상태가 되고 감정이 잘 느껴지지 않기도 합니다. 우울한 감정이 오래 지속되었을 때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무기력하고 활력이 저하되어서 긍정적인 감정도 잘 느끼지 못하면서 강한 부정적인 감정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다운되고 축 쳐지는 기분을 느끼게 되지요. 그 때 나타나는 것은 생각일 수 있습니다. 감정에 무뎌져도 부정적인 생각은 계속 남아있기 때문에 슬픔이라는 감정이 빠지지 않아도 계속 머릿속에서는 생각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무뎌진 감정은 어쩌면 일상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강한 감정에 압도되지 않도록 감정에 무뎌진 것일 수 있는데, 이런 상태는 상담을 받으면서 압도당하지 않는 상태로 성장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마카님의 상태는 우울한 마음이 맞는 것 같습니다. 우울한 마음을 경험하면서 나타나는 생각과 무뎌진 생각인 것인데 오랜 시간을 지속되어 왔기 때문에 익숙해져 있는 것이지요.
💡 대처 방향 제시
* 천천히 가기 그렇다면 이 작은 성장을 발판 삼아서 천천히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자주 하신다는 것은 다시 도움이 필요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전에 도움을 받았던 곳도 좋고 새로운 곳도 좋으니 마카님께서 다시 한 번 도움을 받으시며 다시 성장을 해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혼자서는 단지 일상을 잘 이어나가 주시면 좋겠습니다. 우울한 마음을 극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상을 놓지 않아야 합니다. 정말 열심히 무언가를 이뤄가고 거창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원래 하고 있던 일이 있다면 그 일을 계속 지속하고 밥을 잘 먹고 잠을 잘 자고 가벼운 산책을 하면서 몸을 움직여 주는 등 일상을 지속해 나가시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해야 더 무기력해지고 활력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그 일상 속에서 아주 작고 사소한 감정이라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매일 감정 일기를 쓰면서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이름을 붙이고 기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마카님의 마음 속에 남아있는 감정인 만큼, 이 감정을 작게 만드는 것도 많은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조급해 하지 않고 천천히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카님의 감정의 알람이 다시 활성화 되면서 감정을 많이 경험하고 활력도 느껴지시면 좋겠습니다. 혼자 하는 것이 어렵다면 언제든지 전문가의 도움을 찾아주세요. 함께 천천히 걸어가 드리겠습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마카 님은 정말 소중한 사람입니다. 글을 보니 마카 님의 마음의 고통이 전해집니다. 제가 마카 님 말씀 다 들어드릴게요. 하나하나 터놓고 말씀하시면 속에 있는 응어리들이 조금씩 풀릴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