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공부할 때 다른 생각이 드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비공개
3달 전
원래 공부할 때 다른 생각이 드나요?
공부해야 하는데 자꾸 다른 생각이 떠올라요. 제가 만화를 좋아하는데요 전부터 만화를 직접 만들고 싶다는 꿈이 있었는데 최근에 그게 좀 강해졌어요. 자꾸 스토리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공부 흐름이 끊겨요. 제 머리 자체가 공부보다는 이런쪽으로 잘 굴러가는 건지 아니면 그저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때문에 이러는 건지 헷갈려요. 저와 비슷한 분이 계시다면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불안상상시험중독_집착공부집중강박스트레스잡생각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공부에 집중하고 싶은 마카님께
#집중력 #공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공부를 하는데 만화, 스토리에 대한 생각들이 떠올라서 어려움을 겪어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만화를 만드는 것에 흥미가 많다 보니 공부하는 중간에도 만화에 대한 스토리가 떠올라서 집중에 방해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만화를 만들고 싶다는 멋진 꿈이 있으시군요. 하지만 공부하는데 여러 가지 스토리들이 새롭게 떠올라 공부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부하는 시간과 만화 스토리를 구상하는 시간을 명확하게 구분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하게 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에는 정해진 공부량을 하는 것이지요. 공부하는 시간에는 책상에 핸드폰이나 다른 방해가 될 물건들은 눈에 보이지 않게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책상에 올라와 있는 것만으로도 주의를 뺏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필요한 책, 노트, 필기구만 두고 공부하시면 되겠습니다. 공부는 꼭 가만히 책상에 앉아서 책을 읽는 것만이 공부가 아닙니다. 일어서서 할 수도, 영상을 통해 공부할 수도, 움직임을 통해서도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목적을 가진 공부를 정해진 시간을 명확하게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 도중에 만화 스토리가 떠오를 때는 집중이 흐트러진 것이기 때문에 잠깐 공부를 멈추고 생각난 스토리를 노트에 적어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형식으로든 그러한 스토리는 마카님의 자산이 될 것이니까요. 그다음에 다시 공부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긴 시간 앉아 공부하는 것보다는 짧은 시간 자주 반복해서 보는 것이 공부한 것을 기억하기가 수월할 것입니다. 또한 공부를 할 때 기존의 아는 내용들과 연합하여 공부하는 것이 새로운 것을 습득하는 데에 유리할 것입니다. 만화 생각을 안 하려고 인식할수록 더 생각이 날 것이기 때문에 생각날 때마다 노트에 떠오르는 것들을 적으면서 현재 공부한 것과 연결 지어 생각하면 보다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
RONI
AI 댓글봇
Beta
3달 전
그렇죠. 머리는 공부해야 한다 라고 말을 하는데 몸이 따라주지 않을 때가 있는 것 같아요. 마카님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뭔지 한번 천천히 생각해 보세요. 그 일이 현실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생각해 본다면 그것이 공부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거예요.
공감
신고하기
비공개 (글쓴이)
3달 전
@because6 조언 감사해요! 그런데.. 이미 쓰고 있어요ㅠㅠㅋㅋㅋㅋ 쓰고 나면 확실히 후련하긴 한데 시간 좀 지나고 나면 ‘아 그거 말고 이렇게 되면 어떨까? 그 다음은 이렇게 되면 좋겠다’ 하면서 새로운 생각이 또 떠오르고 약간 막아도 막아도 터져나오는 홍수같은 느낌이에요..
비공개 (글쓴이)
3달 전
@because6 아예 끊는 게 아니라 미루고 하라고 하니까 마음이 좀 가벼워진 거 같아요! 그리고 또 취미라고 생각하니까 아예 못할 짓도 아니란 생각에 안심도 좀 되고..ㅎㅎ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순간엔 정말 활력이 솟아서요ㅎㅎㅎ 조언 정말 감사드려요! 도움이 많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