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들과 한방을 쓰며 사는게 스트레스 받습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muir
3달 전
다른 사람들과 한방을 쓰며 사는게 스트레스 받습니다
올해 처음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되었는데, 좁은 방을 세 명이서 쓰려니 매일 같이 화나는 일이 생깁니다. 늦게 들어 오고 일찍일어나는 룸메이트 때문에 매일 같이 잠을 설치고, 알람소리를 줄이는 걸로 실랑이 하는 것도 지칩니다. 저는 아직도 매일아침 룸메이트의 알람에 깨지만 너무 지쳐서 괜찮다고 해버렸습니다. 또한, 학업 스트레스와 더불어 남이 불편하던 말던 자기 미음대로 설쳐대는 룸메이트 때문에 화가 나서 잠을 설칩니다. 하루라도 8시간 이상 푹 자보고 싶어요. 거기다 오늘 아침엔 제가 아끼는 화분을 깨진 상태로 발견했는데 너무 화가 나지만 범인을 찾는게 맞는 행동인가 고민이 됩니다. 그리고 범인을 찾더라도 화분을 배상하라고 하는게 너무 속 좁고 호들갑 떠는건 아닌지 걱정되어 말도 잘 하지 못 하겠습니다. 그렇지만 그냥 지나가기엔 화분을 깨트려 놓고 저한테 사과 한마디 안한 것이 너무 화가 납니다. 제가 너무 민감한 건가요? 이런식으로 다른 사람들과 대립해야 하거나 갈등이 생길 것 같을 때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제 주장을 할 때 마다 갈등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편한 기숙사 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불면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룸메이트와 소통을 해 보세요.
#대인관계 #스트레스 #불면
마카님, 안녕하세요. 올린 사연을 보고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댓글 올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기숙사 생활을 하는데 함께 방을 쓰는 룸메이트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네요. 좁은 방에서 같이 생활하다 보니 서로 다른 수면과 생활 습관 때문에 불편하고 자신의 물건이 망가져 있는 것에 보니 화나고, 일일이 이를 얘기하자니 갈등만 심해질 것 같아서, 함부로 얘기하기도 쉽지 않는 상화이라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이제는 잠도 잘 못자는 상황에까지 이르고 말았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공동생활의 어려움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입니다. 자고 일어나는 시간의 차이에서 오는 수면습관, 방을 치우고 정리하는 습관, 시계 알람의 크기 등 자잘한 생활습관은 모두 다 다르기때문에 여기에서 오는 차이는 그대로 서로에게 불편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그래서 공동생활은 기본적으로 습관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야 하는 것이므로 어쩌면 불편이 당연하다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공동생활을 하는데에는 말씀드린대로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그래도 어떻게 대처 하느냐에 따라 그 불편함의 정도는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공동생활에 임하는 마음가짐을 다르게 갖는 것입니다. 불편할 것이라는 생각을 기본으로 가지고 간다면, 현실로 다가오는 불편함에 대해 마카님께서 받는 스트레스 강도가 조금은 완화될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룸메이트와 적극적으로 소통을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 공동생활에 대한 공적인 대화를 나누기 전에 개인적으로 친밀감을 쌓은 것이 우선입니다. 룸메이트의 관심사나 개인 생활을 소재로 대화를 나누면서 소통의 영역을 점차 키워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어느정도 소통이 되었다고 생각되었다면, 마지막으로는 같이 방을 쓰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서 공적인 대화, 이를 테면 이방을 함께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일종의 '그라운드 롤'을 만드는 자리를 마련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서로 소통했던 힘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서로가 합의한 그라운드 롤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공동생활에 대한 마음 가짐, 룸메이트와 소통하기, 그라운드 롤 정하기 순으로 대처해 나간다면 조금은 나은 기숙사 생활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superhappyvirus
3달 전
함께 모여 공동의 규칙을 합의하에 정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일주일에 한번씩 모여 회의를 해요 갈등의 소지나 사건 같은 것들을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져요 그리고 새로운 룰을 추가하거나 필요없는 거는 지우기도 하구요 피할 수 없다면 부딪혀 해결해야하는데 언쟁이나 화풀이가 아닌 대화와 협력으로 공동생활이니 청소나 기타등등 정해야 할 규칙이많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