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생각을 그만하고 싶습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가족
lllloooollllooo
3달 전
나쁜 생각을 그만하고 싶습니다
어릴적부터 아버지는 늘 과음을 하시고 소리를 지르거나 물건을 던지는 등의 과격한 말과 행동을 많이하셨습니다. 심할 때는 가족 구성원을 때리기도 하셨구요. 여자 문제도 많이 있어 어릴 적 아버지 주머니에서 바람의 정황을 발견하기도 하고 아버지가 부쩍 멋을 부리거나 어머니에게 잘해주실 때면 속으로 의심을 하기도 했습니다. 어머니는 저희를 키우기 위해 많이 희생을 하셨고 그 결과 몸과 마음이 많이 상하셔서 제가 어릴 적부터 공황장애로 발작 등의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어릴 적 어머니께서 짐을 싸시며 저에게 엄마 없이 살 수 있냐고 물어보신 기억이 있습니다. 저는 아무것도 모르는 와중에 불안함을 느끼고 엄마 없이는 살 수 없다고 했고 그 결과 어머니는 계속 아버지와의 결혼 생활을 이어나가셨습니다. 현재는 아버지도 많이 나이가 드셔서 힘이 빠진 상황이라 과격한 행동은 거의 하지 않으십니다. 그렇지만 과거의 안좋았던 기억들 때문에 꼭 한번씩은 부모님께서 크게 소리를 지르고 손을 올리며 싸우십니다. 때문에 가족관계가 원만하게 느껴지는 순간에도 다시 돌아올 불화를 생각하며 늘 불안함을 느낍니다. 아버지는 여전히 술과 여자문제를 고치지 못하셨고 어머니는 아버지를 떠날 수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어머니께서 엄마 없이 살 수 있냐고 물어보았을 때 제가 다른 답을 했더라면 상황이 다르지 않을까, 두분이 결혼 생활을 이제라도 끝낸다면 조금 더 행복해지지 않을까 죄책감을 느낍니다. 저는 이제 성인이 되었지만 두분을 보며 여전히 분노와 원망 죄책감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거의 매일밤 어머니에게 나를 방치한 것에 대해 따지고 나를 폭력적으로 대한 아버지에게도 당신이 얼마나 한심한 인간인지를 말하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끔찍한 짓으로 복수를 하는 상상을 하다가 울며 잠이 듭니다. 하지만 제 생활은 나쁘지 않습니다. 일도 잘하고 좋은 친구와 연인도 있고 돈도 잘 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꾸만 나쁜 생각을 하게 되는걸 그만두고 싶습니다. 방법이 있을까요?
스트레스망상트라우마불안콤플렉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3개
Aadlelljaa
3달 전
다른대답을 했더라도 크게달라지는건 없을거예요. 부모님의 일은 서로만의 일이기때문에 문제는 아버지에게 있지 글쓴이에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항상 중재자 역할을 했었어요. 하지만 부모자식연을 끊는것도 어려운 일 같습니다. 부모님의 일을 자신과 분리시켜 생각해보는건 어떨까요.
RONI
AI 댓글봇
Beta
3달 전
부모님의 이혼은 마카님 때문이 아니에요. 마카님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셔야 해요. 우리 잘 버텨왔잖아요. 조금만 더 힘내요!!
공감
신고하기
lllloooollllooo (글쓴이)
3달 전
@Aadlelljaa 아무래도 어머니께서 계속 약자의 모습을 보이셔서 지켜야한다는 책임감을 느끼는 것 같아요. 최근에 그래서 억지로라도 분리해서 생각하려고 노력 중이에요. 1-2년 내로 독립도 준비 중이구요. 자식이 중재자 역할을 한다는게 참 힘든 일인 것 같아요. 공감과 조언 정말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