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홀로 있어야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NR89
3달 전
다시 홀로 있어야할까요
홀로 있는다고 마냥 기분 좋은건 아니지만 그래도 소외감은 안느꼈거든요 마음 맞는 친구들이 생겼는데요 시간상 함께 하지 못할때마다 소외감이 급격하게 커집니다 시간이 안맞아서 회사일때문에 당연한 상황인데 마음이 그걸 벅차합니다 저 없을때의 친구들의 대화가 궁금하고 제가 못간 모임에서의 에피소드들 그냥 나중에 들으면되는건데요 계속 나는 그곳에 없어 그들과의 추억이 없어 그 에피소드를 나만 몰라 다 아는데 나만 모르잖아 이런맘이 계속들고 무너집니다 친구들과 있으면 정말 행복한데 그래서 그런지 함께하지 못하는 순간들이 너무 아쉽고 슬픕니다 되돌릴수 없는거잖아요 이미 지나간 일이잖아요 그걸 머리로는 아는데도 마음이 마음이 무너집니다 다 잊고 홀로 돌아가야하는건지 고민이 됩니다 혼자라해서 좋은건없는데 아쉬움은 덜하니까요 다시 고립해야할까요 이전에 댓글에서 나를 위한시간을 보내라는 조언을받았습니다 그래서 음악도 듣고 일기식으로 맘도 후려보았지만 안됩니다 안되는것같아요 진짜 좀 심하게는 차라리 포기할까라는 맘도 듭니다 다 포기하고 죽으면 맘은 편해질까하고요 근데 사는것도 죽는것도 참 어렵습니다 지금도 홀로 숨만쉬고 있네요 친구들이 너무 좋은데 업무나 시간관계상 함께 못하고 홀로 소외감 느끼고 슬프고 좌절스럽습니다 진정도 안되서 죽겠습니다 가족에게말해도 안풀립니다 저는 어찌해야할까요
스트레스의욕없음불안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장지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친구들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전달해보아요.
#대인관계 #친구 #위로 #자기이해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장지민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보고 위로 및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즐겁고 행복한데 회사 일 또는 시간상 함께 보내지 못할 때 소외감이 커지고, 나만 모르는 이야기들을 친구들이 나눌 때에도 서운함과 소외감을 느끼셨군요. 마카님께서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지 못할 때에는 매우 아쉬운 마음, 좌절감, 힘든 심정이 크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즐겁고 행복감을 느끼신다는 마음을 듣고, 친구들과의 관계를 중요시 생각하시고, 인연을 귀하게 여기시는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보내지 못하는 때, 나만 모르는 이야기를 친구들끼리 나눌 때에 서운함, 소외감을 느끼는 마음이 크시군요. 또한 친구들과의 관계를 포기하고 싶을만큼 힘든 심정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친구와 관계내에서 느끼는 마음을 적절히 표현하신 경험이 많이 없지는 않으신지요? 또한 함께 시간을 보내지 않았을 때 느껴지는 마카님의 마음에 대해서도 궁금하며, 이에 대해 스스로 탐색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사연을 보며, 관계내에서 소외감을 느낄시 스스로 고립되고, 죽고싶은 심정까지 느끼시는 마음을 보며, 관계내에서 불안감을 느끼신 경험, 상처받으신 경험이 있는 있는지도 생각해보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사연과 관련하여 몇 가지 대처방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관계내에서 느껴지는 자신의 감정에 대해 스스로 이해해보는 시간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정일기쓰기를 통해 있었던 일과 이와 관련된 감정 그리고 욕구에 대해 써나가며 자신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권합니다. 자신에 대한 이해가 되었을시 상대와의 소통시에도 이를 적절히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들과 함께 소통을 하는 것에도 여러가지 방식이 있을텐데요. 직접 만남을 가지기에 어려운 상황에서는 안부를 묻는 전화, 메세지를 통해 마음을 전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소외감을 크게 느끼시고, 괴로운 마음이 크신 것을 함께 시간을 보내지 못해서 아쉽고, 보고싶은 마음, 늘 생각하고 있다는 마음으로 친구에게 전달해보는 것도 방법일 것 같아요. 혼자서 힘든 것에 대해 생각하고, 힘든 마음에 상대방에게 알려주지 않을 때에는 친구들도 마카님께서 어떤 심정인지 알기 어려울 것도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가지신 인연을 소중이 여기시고, 관계를 통해 즐거움을 경험하시는 마음들을 친구들에게도 알려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심리상담을 통해, 자신의 감정, 욕구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고, 이를 적절히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자기이해를 증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RONI
AI 댓글봇
Beta
3달 전
00님은 혼자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질문을 하나 드릴게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