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3달 전
약속?
일주일에 한번도 친구들과의 약속이 없는건 내가 이상한 건가.. 왜 다들 약속이 있고 그러지;; 음.. 부럽ㅠㅋ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지금의 모습도 충분히 괜찮답니다.
#만남의횟수도 #기준은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다른 친구들의 만남 횟수에 비해 마카님은 적은 것 같아 비교되는 마음이 드셨군요. 한편으론 이런 내 패턴이 괜찮은지 좀 의문이 들며 위축되는 면도 있었던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만남의 간격이 어느 정도일 때 마카님에게 이상적으로 여겨지실까요? 그에 비해 현재 마카님의 만남 패턴은 어떠신가요? 그렇게 만남을 갖게 된 상황과 이유는 어떤 걸지 궁금해요. 어쩌면 나는 친구들과 자주 약속을 갖고 싶은데 딱히 만날만한 사람이 없거나 만나려는 친구들 상황이 여의치 않아 바람과는 다르게 못 만나고 있을 수도 있겠구요. 혹은 마카님은 지금에 나름 만족도 하고 괜찮다 여겨오셨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러다 문득 다른 친구들을 보니 나와는 다른 상황에 괜찮은게 아닌건가 하며 자신의 패턴을 돌아보셨을 수도 있을 것 같구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다른 친구들의 만남 패턴에 대해 마카님에게 드는 감정과 생각은 어떤지를 살펴주세요. 만약 그 안에 부족함, 우울감, 위축감과 같은 키워드들이 담길수록 마카님의 지금 방식에 대해 더 불편한 마음이 들 수 있답니다. 어쩌면 지금까지의 여러 조건들과 상황을 고려해 제일 적절한 방식을 택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는데 그런 면을 놓칠 수도 있구요. 물론 다른 사람과의 비교로 내가 회피하고 있던 것을 다시 살펴볼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요. 식사할 때 적절한 밥의 양과 반찬 종류도 내 식성에 맞게 선택해야 더 식사가 즐거울 수 있는 것처럼 사람들과의 만남의 횟수 또한 그럴수 있답니다. 그러기 위해 마카님의 평소 에너지 수준은 어떤 편인지, 혹시 사람들을 자주 만나면 지치는 느낌이 드는지 아님 충전되는 편인지도 살펴야겠구요. 현재 삶에서 만남보다 더 중요하다 여겨지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건 아닌지도 고려해봐야할 부분 같아요. 만약 여러 조건들을 살펴보았을 때 내게 이 정도가 적당하다 싶으시면 그만의 장점에 더 주의를 기울이시며 괜찮다, 잘하고 있다 라고 여기고 잘 흘려보내셨으면 해요.
살피시는 과정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