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하고 짜증나 근데 짜증내고 있는 나를 보면 더 짜증나... 이제는 화가나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aaasaaa
3달 전
우울하고 짜증나 근데 짜증내고 있는 나를 보면 더 짜증나... 이제는 화가나고 슬퍼도 눈물도 ... 안나와 어쩌면 좋을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2개, 댓글 8개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내 감정을 나 자신이 이해해주기
#수용 #타당화 #감정을인정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남겨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우울함과 짜증스러운 감정을 경험하고 계시네요. 하지만 이런 감정이 너무 불편하고 싫은 나머지 우울함과 짜증스러운 감정을 경험하는 나조차 싫고 불편한 마음이 드네요. 힘든 마음이 들지만 눈물이 안 나오는 모습이 힘든 것에 둔감해진 느낌도 듭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나의 감정을 내 스스로가 수용해주자 못하는 것 같습니다. 감정이라는 것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감정이 갑자기 나타나더라도 그것은 내가 이런 감정아 올라와! 라고 해서 올라온 감정이 아니지요. 생각도 마찬가지입니다. 생각은 감정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통제할 수 있으나 원치 않는 생각이 계속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요. 통제할 수 있는 것은 행동입니다. 감정을 제일 통제하지 못하고, 생각은 조금 통제 가능하고 행동은 통제할 수 있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감정을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이고 기쁜 감정이든 부정적이고 불편한 감정이든 어떤 상황 속에서 나 스스로의 경험에 따라서 불쑥 찾아옵니다. 하지만 이렇게 찾아오는 감정을 내 스스로가 싫어서 외면하고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감정이 해소되지 못하고 계속 남아있으면서 나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상이 생기게 됩니다. 감정은 계속 쌓여만 가고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지 못한채로 내 스스로에 대해서는 자꾸 미워 보이지요. 부정적인 감정을 마주하지 못하기 때문에 쌓여가고 억압하여 눈물이 나지 않고 무덤덤해지는 것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 감정을 받아들이고 이해하기. 마카님께서는 언제부터 우울하고 짜증스러운 마음이 드셨고 특정 상황에서 감정이 올라오는 것이 있을까요? 어떤 때에 감정을 느끼시는지는 모르겠지만 마카님께서 스스로 감정의 패턴을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짜증이 나거나 우울한 것은 그만큼 그 상황이 마카님에게 중요하게 다가오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먼 당연히 다양한 감정들이 올라올 수 있지요. 나에게 올라오는 우울함, 짜증스러움 등의 감정을 잘 받아들여주시고 이해해주세요. 내가 이럴 때 이런 감정을 느끼는구나. 나에게 어떤 것이 중요하구나. 그러니까 이런 감정이 들 수 있지. 그럴 수 있어. 라고 내 스스로에게 말을 해주는 것입니다. 아까 말했다시피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일단 올라오면 그 감정이 어떤 이름인지 명명하고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내가 느끼는 감정을 부정하지 않고 스스로가 이해한다면 감정은 자연스럽게 처리되고 해소될 수 있습니다. 계속 부정당했던 나의 감정에게 괜찮다고 말해주세요. 그만큼 많이 힘들었겠다고 토닥여주세요.
만약 마카님께서 혼자 힘으로 감정을 처리하는 게 어렵다면 언제든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마카님의 감정은 그만큼 마카님의 마음이 힘들다는 신호입니다. 그 신호를 충분히 잘 느끼고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happuejr
3달 전
무슨 마음인지 공감돼... 나도 그래 ㅠ_ㅠ
lumetri
3달 전
여기서 편안하게 얘기해요 그러라고 이런 앱이 있는것 아니겠어요?
ioijioi
3달 전
짜증이 날 때 짜증 내야죠 저는 나무 주체가 안되면 친구 한테 얘기좀 들어달라고 부탁 하기도 해요 친구가 들어주기만 해도 풀리더라구여 근데 친구한테도 말하기 싫을 때도 있거 미안 할 때도 있으면 글로 마음을 막 적어보는게 도움 되기도 하가라구요..근데 며칠전에 이어플을 봤는데 혼자 적는 것 보다 더 도움이 될 것 같네요 털어내 봐요 우리
aaasaaa (글쓴이)
3달 전
@ioijioi 감사해요 ㅠㅠ
shh274682
3달 전
친구가 ㅂㄷㄱㅅㄱㅅ
eun0223
3달 전
서로의 위로가 되면 좋겠어요 힘든시기 다같이 이겨내봅시다
mushroom1245
3달 전
저도 그런적이 많아요. 계속 마음에만 담지 말고 한번 뱉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