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카페같은 상담 센터를 가야할까요? 아님 신경정신과를 가야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melow
3달 전
마인드카페같은 상담 센터를 가야할까요? 아님 신경정신과를 가야할까요?
상담을 받을까 고민한지는 오래됐어요 어렸을 때 겪은 사건도 누군가에게 자세히 얘기한 적 없었어요 그일때문인지 몸이 여기저기 아파요 두통과 꽤 자주 과호흡을 겪거나 하는 등 문제를 평생 겪고있어요 최근에 힘든 일이 있고 일상생활이 되지 않을만큼 머리가 아프고 집중이 안돼서 해결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근데 심리 상담센터같은 곳이 있고 병원이 있더라고요..? 이렇게 오랜 어려움은 상담을 깊게 받아보고싶다가도 당장 힘든걸 빨리 끝내고싶어서 그냥 약이나 먹고싶기도 합니다... 전문가분들의 의견을 듣고싶어서 글 남깁니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약물만으로는 줄어들 힘겨움이 아닐 수 있답니다.
#불안 #용기내기 #함께해줌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자신의 마음을 돌보는데에 용기 내시려는 마카님에게 힘을 실어드리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의 마음에 오랫동안 담아두었던 일들을 풀어보려 하시는군요. 지금까지는 그냥 누르며 견뎌왔는데 최근들어서는 일상에 지장이 될만큼 몸에 증상들로 나타나고 있네요. 이제는 이런 마음을 풀어가보고 싶은데 어디로 가야할지 고민이 되어 글을 올려주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떤 일을 겪으셨는지 알 수 없지만 어렸을 적의 일이라 하신 걸 보면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마카님의 일상 전반에 영향을 주어왔을 듯 싶어요. 그만큼 마카님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일이었고 그만큼 큰 아픔이나 괴로움 등을 주었던 일이기에 지금의 나로서는 그냥 견뎌내는 것에 더 집중하셨을 것 같아요. 하지만 그렇게 스쳐갈 일이 아니기에, 그만큼의 감정이 아니기에 마카님에게 들여다보라고 몸으로 신호를 보내오는 중인 것 같아요. 이제는 그 신호에 응답하려 해보지만 막상 그때의 감정을 다시 경험한다는 것이 불편하고 힘들어지는 마카님의 마음으로 이해해보았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 일이 떠올라질 때 마카님에게는 어떤 생각과 감정이 느껴지시나요? 화가 날까요? 슬프고 괴로우신가요? 혼자 겪어내야하는 일들이 두렵고 외로우셨을까요? 자책이 되셨을까요? 원망스러우실까요? 큰 일을 겪고 나서는 잠시 안도를 느낀다 해도 이후에는 그 감정이 생각을 불러일으키고 생각은 다시 감정을 느끼게 하면서 더 복잡해지고 혼란스러워지는 것 같아요. 감정의 크기도 더 커지고 깊어지기도 하구요. 몸에 증상으로 나타날만큼 커진 감정이기에 마카님이 더 빨리 치워내고 싶은 마음도 이해가 되어요. 하지만 약을 통해서 표면적으로 올라오는 감정들, 분노나 불안, 우울 등의 감정을 가라앉히는 데에는 도움을 된다고 해도 그 감정을 치워내고 난 뒤의 생각들은 언젠가는 다시 봐야할 것으로 그 자리에 남아있을 수 있답니다. 어쩌면 그 전에는 불안 등으로 에너지를 쓰면서 그 생각에 덜 집중해올 수 있었는데 이제는 그러지도 못하고 더 명확히 봐야한다는 생각이 다른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구요.
때문에 괴롭고 고통스러우시더라도 그 일을 좀 오래 들여다보시길 추천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그때와 크게 다른 점은 당시에는 혼자 견뎌내셔야 했지만 이번은 마카님의 마음의 손을 잡고 함께 그 과정에 머무를 누군가가 있다는 점일 거에요. 건드려지면 아프니 대충이라도 감싸두고 지내온 상처이지만 이제는 그 상처를 치료받는 과정에서 오는 고통도 견딜 수 있을만큼 자라온 마카님이라 생각되어져요. 그러니 필요하시면 약물 치료도 받으면서 마음을 들여다보는데 용기내시라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럼 제 글이 마카님의 고민에 참고가 되시길 바라며 마카님의 일상도 점점 편안함으로 채워지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