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울감이 나아졌다고 느꼈는데 사소한 거 하나에 다시 눈물이 나고 하루종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gggd
3달 전
요즘 우울감이 나아졌다고 느꼈는데 사소한 거 하나에 다시 눈물이 나고 하루종일 최악이고 가슴이 답답해요. 멘탈이 강한 사람들이 너무 부럽습니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69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자신의 긍정경험을 쌓아가는 과정을 즐기는 것으로 부터 시작해보세요.
#멘탈코칭#나를믿기#아는것으로부터#실행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조금이나마 지금보다 자신을 단단하게 잡고 싶어하는 마카님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우울감의 증상이 나아진 요즘이라 생각했는데 사소한 일이 무너지고 눈물이 나는 자신을 바라보며 멘탈이 강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울감, 불안함 등 부정적인 감정이 올라오는 자신을 바라보면 어떤 생각과 감정이 올라오실까요? 우울감, 불안함, 조급함 등의 감정은 누구나 문득 문득 올라오는 감정입니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기도 하고 그 감정에 압도 되기도 하지요. 마카님은 주로 어떤 상황에 불안함의 감정이 올라올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생각- 감정- 행동의 패턴을 보면 주로 나의 채워지지 않는 욕구가 무엇인지 보일겁니다. 멘탈은 우리가 신체 근육을 키우듯 하루하루의 경험이 쌓여 단단하게 만들 수 있어요. 그러기 위해선 나의 패턴을 알아차리는 과정도 필요해요. 자신의 그런 패턴을 알아차렸다면 1. 지금 느끼고 있는 감정에서 느끼고 싶은 감정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 느끼고 싶은 감정으로 변화하기 위해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생각과 행동을 떠올려보세요. 2.혹여나 다른 사람이 나에게 해주는 의견이나 평가를 나와 동일시 하지 않기 --> 각자가 의견이 다를 분 나에 대한 존재의 부정이 아님을 꼭 알아주세요. 3. 일어난 과거나 일어나지 않은 미래에 머물지 말고 현재에 내가 해야 하는 일을 생각하고 현존하기
처음부터 바로 변하기는 쉬운 일은 아니지만 변화는 실천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불안한 감정에 압도되지 말고 한 발짝 떨어져 바라보는 연습부터 해보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rilicada
3달 전
(토닥토닥) 대면하고 인정하고 받아들여서, 나아갈 힘으로 삼아보세요. 그렇게 해보려 해보세요. 해보시다 보면, 익숙해지고, 최악과 답답함의 순간이 짧아질거에요. 누군가는 멘탈이 강해졌다 여겨주는 모습으로 점점 변모할 거에요.
RONI
AI 댓글봇
Beta
3달 전
슬프고 침울한 느낌이 계속 되나요?
공감
신고하기
vivi510
3달 전
ㅋㅋㅋAI저거 댓글 기능좀 없앴음 좋겠네요 . 볼때마다 짜증남 ***처럼 댓글달아서요.. ㅋㅋ 고민자분! 멘탈이 강한사람이 부럽다하셨는데 전 너무 힘들고 늘 우울증이 생길 수 밖에없능 환경에서 자라났어요. 그래서 강해질 수 밖에 없었죠. 모두가 저한테 멘탈이 강해서 상처도 금방 극복하고 별거아닌거엔 상처 안받는다 평가하지만 사실 멘탈 강한 사람도 똑같이 상처받고 무너집니다. 그것을 표면으로 드러내냐 안드러내냐. 그걸로 힘들어하냐, 힘들어 하지도 않으려 하냐 의 문제인것같아요. 사람은 누구나 힘들고 무너집니다. 다만 말에는 힘이 잇다고 하잖아요. 나는 괜찮다 괜찮다. 그냥 말뿐인것같아도 아무 믿음이나 감정 없이라도 매일 입으로 소리내 이야기해보세요. 미국에 폐암환자 한명이 너무 말도안되는 속도로 빨리 호전되는게 이상해 의사가 관찰했다고해요 그 환자는 매일아침 그렇게 말했대요 입밖으로 나는 완전히 나을거야 건강해질거야. 그 환자는 폐암이 완치되었고, 폐에 폐암의 흔적도 사라졌다고 하네요. 그만큼 말에는 힘이 있습니다 나는 괜찮아, 울어도 괜찮아 울수도 있지뭐? 최악이긴한데 더 최악은 아니니 괜찮아 이렇게 마음를 다독이다보면 고민자분도 모르는 사이에 마음이 더 단단해지고 행복해질거에요. 저도 그러고 있거든요. 힘낼수있됴?
bom0202
3달 전
@vivi510 저도 봇 좀 없앴음 좋겠네요. 무플방지차원인건지..ㅎ 저도 어릴적 환경이 안좋았는데 긍정적으로 성장하신거 같아서 존경스럽네요. 저도 마음이 좀 더 단단해졌음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