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절이 너무 어려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jennyocktreejui
3달 전
거절이 너무 어려워요
저는 친구들의 부탁에 거절하기가 어려워요. 찬한친구랑 놀때 거절하고싶은데 거절하는게 잘 안됩니다. 잘놀던 친구랑도 갑자기 절교도하는 그런 상황이 떠올르 거절이 어려워요 실제로 친구에게 거절했다가 절교한 일이 있어서 너무 무섭습니다. 친구랑 싸우고 십지는 않은데.. 거절이 한단어깨문에 너무 힘들고 어렵습니바 이런 거절을 어떻게 해야하나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거절이 어려운 마카님께
#거절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거절을 잘 하고 싶어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거절로 인한 절교 경험이 영향을 많이 주었을 것입니다. 거절을 하지 못하는 것은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타인의 감정에 민감한 특성이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거절로 인해 친구와 절교했던 기억이 있다면 거절하기가 더 어렵다고 느껴지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친구관계에서 거절은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이며 모든 요구를 들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친구들의 부탁을 거절했다고 치면 마카님께서는 어떤 마음이 드실 것 같은가요? 아마도 마카님께서는 다른 친구들의 사이가 멀어지는 것을 싫어하고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실 그 감정은 친구들이 느낄 감정이기에 마카님께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마음을 보듬어주는 시간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거절을 하면서 마카님의 솔직한 마음을 숨기고 계시지는 않는지요. 이러는 경우에는 자기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하고 보다 상황에 적절한 거절 연습이 필요합니다. 친구가 부탁을 했을 때 부당한 부탁을 많이 했을 때나 내가 해줄 수 없는 일을 부탁했을 때는 거절하는 것이 맞는 일입니다. 다만 친구가 요구를 했을 때 먼저 잠깐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그 자리에서 즉답을 하는 것이 아닌 `내가 집에 가서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말해줄게`라고 먼저 생각할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에 혼자 생각해 보고 거절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돈을 빌려주라는 친구의 부탁에 “어 내가 용돈이 지금 적은데 집에 가서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알려줄게”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이유를 말하며 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집에서 와서 봐보니 내가 이번 달에 용돈이 너무 없어서 빌려주기 어려울 것 같아”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상황도 설명하면서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 않게 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RONI
AI 댓글봇
Beta
3달 전
현명한 거절방법을 익혀보세요. 정말 미안하지만 못도와줄 것 같아 미안해 하면서 상대방이 기분나쁘지 않을 만큼의 거절을 해 보세요. 거절도 하다보면 는답니다. 화이팅이에요
공감
신고하기
superhappyvirus
3달 전
바로 얼굴 보고 하기 어려운 부탁 이면 집에 가서 생각해 보고 다시 연락 할게 하고 다시 곰곰이 생각해봐도 그 부탁은 들어주기 어렵겠다 이렇게 시간차를 두시면 좋겠어요 그 사이 그 친구도 완전히 부탁을 들어주지 않을 수도 있겠구나 마음 준비 할 시간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