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에 제 눈 앞에 일에 집중하기가 힘듭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비공개
3달 전
욕심에 제 눈 앞에 일에 집중하기가 힘듭니다.
교사가 되겠다는 꿈을 가지고 지방사범대를 졸업하고 이제 임용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입니다. 학교를 졸업하기 전까지는 제가 다녔던 학교에 아쉬움이 없었는데 임용시험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사회를 마주하니 학벌이 생각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좌절감에서 헤어나올 수가 없습니다. 교사가 되고 나서도 많은 것들을 도전해보고 싶었는데, 그 길을 가기 위해서는 학벌이 강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고 제가 가진 학벌로는 제가 하고 싶었던 일들을 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드니까 자꾸 모든걸 다시 시작하고 싶습니다. 이제 임용시험을 한달남긴시점에서도 못헤어나오고 있는 제가 너무 한심합니다. 어떻게든 벗어나고 싶었는데 부정적인 이 감정을 털어내지 못하는 지금 제 상태가 정말 괴롭습니다. 시험에 집중해보고자 털어냈다가도 일시적일 뿐이고 다시 부정적인 감정들이 저를 괴롭힙니다. 나중에 학생들이 저를 볼때 시선도 무섭습니다. 스트레스 때문인지 가끔 가슴이 욱신거리기도 합니다. 반년동안이나 털어내지 못한 감정이면, 정말 다시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서 입시를 도전해야하는 걸까 싶기도 합니다. 일단 지금 시점에서는 임용시험에 매진하는게 맞는 선택인데, 왜 저는 이상한 욕심에 자꾸 흔들리는걸까요 정말 미치겠습니다. 제 자신이 너무 원망스럽고 한심합니다.
콤플렉스우울불안강박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이제 임용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입니다.
#불안 #강박 #우울 #콤플렉스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임용고시 준비하는 과정에 마음에 부담이 다가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사범대나 교대를 졸업하거나, 다른 여러 가지 방법 등으로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마카님은 졸업하고 시험 준비하면서 학벌이라는 주제가 다가와서 더 부담스럽고 불안한 마음이 든다고 생각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불안이라는 주제는 느닷없이 갑자기 튀어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제와 관련없이 옮겨 다니기도 하고 생존과 관련된다고 느낀다면 더 가깝게 다가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카님의 시험 준비하는 과정 중에 가장 부담과 불안이 오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탐색해보면 다가오는 감정이 불안이라는 추측을 해봅니다. 불안한 감정을 수용하지 않으면 다른 생각들을 만들어 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감정에 대한 유교 문화적 배경에 있다 보니 유교적 문화에 있는 분들이 서양식 교육을 가진 사람들에 비하면 불안이 높다고 합니다. 불안을 강화하는 교육을 우리 문화에는 쉽게 접하게 됩니다. 불안을 감소하는 것은 불안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당연한 불안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해요. 현재 불안이 만들어 내는 생각들이 나타나는 것이지 미래에 닥치는 문제는 그 때 가서 해결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불안은 우리의 생각을 미래로 이끌고 간다고 합니다.
시험 준비를 하면서 느껴지는 불안을 수용하면서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3달 전
절대로 마카님은 어리석은 사람이 아니에요. 단지 타이밍이 안 맞은 것뿐일 거예요. 너무 늦긴요. 충분히 지금이라도 차근차근히 준비할 수 있어요. 너무 낙담하지 말고 용기를 갖고 힘내세요. 마카님은 분명히 잘 할 수 있을 거예요!!!!
공감
신고하기
kkkioop
3달 전
아닌거 알면서도 놓지 못하겠으면 해보세요 한심스러운게 아닙니다 도전도 용기 입니다. 괜히 안해도 나중에 후회해요 하고 후회하는거랑 안하고 후회하는거랑은 하늘과 땅이에요 인생 길어요 그저 순간은 찰나일뿐 아니면 조금 돌아가면 되지 본인의 선택에 후회를 남기지 마세요
비공개 (글쓴이)
3달 전
@kkkioop 감사합니다 아쉬움 안남게 후회없는 방향으로 선택해보겠습니다😊
superhappyvirus
3달 전
시험이 주는 압박감 때문인 것 같구요 임용시험 합격 일단 꼭 하시고 그 지방대학교 근처 학교에서 교사 생활 하시며 안정 되신 후 유학가셔요 (영어공부는 계속 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