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라고 하네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Eddie0501
3달 전
성인 ADHD라고 하네요...
엄청 자주는 아니지만 이 어플에 회사때문에 힘들고 제 감정기복을 감당하기도 어려워서 글을 썼었는데 그 이유가 ADHD 때문이었다나봐요..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일에 집중하기가 어려워 딴길로 빠진것이고, 방금 주말까지 반납하고 만들었던 작업물이 문제가 있다는 소식에 사무치게 슬프고, 비난 아닌 비난에 지나치게 화가나서 마음을 추스르기가 힘드네요...저도 일에 집중하고싶고, 작업물을 책임감있게 끝까지 붙들고 있어보고싶고, 타인의 쿡 찌르는 말에 쉽게 발끈하는거 참아보고싶은데 이 모든게 생각을 한다고 해서 몸이 그렇게 해주지 않으니 정말 답답하고 힘드네요... 같이 일하는 동기에게 제가 ADHD라 회사일이 쉽지 않다..힘들다 이야기를 했지만 역시 남의 이야기라 그런지 듣는둥 마는둥인 상황도 너무 힘들고요.. 그냥 회사를 그만두고싶은 생각도 많이 드는데 이제 고작 7개월다니고서 이러는거 너무 유난인가 싶고..그냥 너무 답답한 마음에 구구절절 이야기 해 봅니다..
분노조절불안성인ADHD스트레스우울ADHD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일과 나를 분리해서 생각하기
#우울 #불안 #스트레스 #성인ADHD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전문상담사 김숙자입니다. 고민글 듣고 답변을 남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회사일과 감정기복으로 힘들고 그 원인이 성인 ADHD라 생각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고 하셨고 주말까지 써가며 하셨던 작업물이 문제가 있다는 평가를 받자 슬프고 화가 나시는 것 같네요. 일도 집중해서 잘하고 싶고 타인의 말에 발끈하는 것도 참아보고 싶은데 잘 되지 않아 어렵고 동기에게 마카님의 힘든 마음을 털어놓았지만 공감을 받지 못해 속상하신 것 같습니다. 입사한 지 7개월이지만 퇴사를 고려할만큼 힘든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어떤 일을 하시는지, 경력이 어느정도인지 구체적으로 알기 어렵기에 조심스럽지만 입사한 지 7개월이면 일이 능숙하지 않은 상황일 수 있습니다. 일에 대한 피드백도 많이 받아야하는 시기일 수 있고요. 다만 마카님께서 일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수용하기 어려워하시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에 남들보다 쉽게 비난받는 느낌, 좌절감을 경험하시고 속상해 하시는 것 같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한 주변에서 긍정적인 수용이나 지지를 충분히 경험하기 어려워 회사생활이 더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몇 차례 고민글을 남기신 마카님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어 대처방향을 제시해 봅니다. 1. 나의 어려움을 정확히 알기 마카님께서 겪은 심리적 어려움이 성인ADHD 때문이었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제가 고민글을 보고서는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혹시 그렇게 생각하신 이유가 있으신지 아니면 전문기관에서 진단을 받으신건지 궁금하네요. 사실 집중의 어려움은 심리적 문제가 크면 일시적으로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약 진단을 받으셨다면 현재 다른 치료나 도움을 받고 계신가요? 만일 성인 ADHD라면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일과 나를 분리해서 생각하기 마카님은 일에서 좋은 결과물을 내고 싶은 열정이 있는 분 같아요. 주말까지 반납하며 작업물을 만들었으니 좋은 평가를 기대하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에 대한 평가나 피드백은 내가 원하는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상사분이 어떤 방식으로 피드백을 하시는지 모르겠으나 일에 대한 평가는 일로만 받아들이셨으면 좋겠어요. 일에 대한 평가에 마카님에 대한 비난이 섞여있다면 당연히 부당하게 느껴지고 속상할 겁니다. 피드백이 올 때 일에 대한 것인지 마카님에 대한 것인지 한 번 곰곰히 생각해보시고 둘을 분리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3. 수용과 지지를 줄 수 있는 사람에게 마카님을 가장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마카님의 어려움을 알고 따뜻하게 격려해 줄 사람이 있다면 그 분에게 마카님의 고민을 털어놓아보면 어떨까요? 고민을 털어놓는 것은 사실 용기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차라리 같은 처지의 동기라면 나의 마음을 알아줄거라 기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동기분도 마카님의 고민을 함께할 여유가 없을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어려움을 들어줄 수 있는 분과 함께하면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마카님은 본인의 어려움을 인지하고 노력하시지만 조절이 잘 안되는 부분이 있어 계속 좌절하시는 것 같아요. 정확히 나의 문제를 알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다면 마카님의 마음이 편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고민하고 노력하시는 만큼 잘 해내시거라 생각하고 응원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3달 전
사회생활 중 힘듦을 겪으셔서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그럴 때는 스트레스도 풀 겸 맛있는 음식 드시고 기분 전환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힘내요!
공감
신고하기
Eddie0501 (글쓴이)
3달 전
@because6 저도 진단을 받고 나오면서 그간 실수하고, 깜빡해서 큰일났던 일들이 내가 정말 잘못 살아서가 아니고 ADHD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나니 안심함과 동시에 너무 억울해서 눈물이 났었어요. 뇌가 붕 뜬다는게 정말 마음에 와닫는 설명이네요.. 항상 남들보다는 붕~ 뜬채로 생활하곤 하는데 이게 치료가 된다고 하니 행복해요...! 더 괜찮은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해 오늘부터 힘내보겠습니다...! 너무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