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문제는 무엇일까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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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sohan99
3달 전
제 문제는 무엇일까요
이런 말을 어디서도 하지 않았어요. 어릴때부터 하루가 멀게 싸우던 부모님은 전보다는 아니지만 여전히 싸우죠. 저는 싸우는 게 너무 싫습니다. 그런 소리를 듣게되면 심장이 너무나 빨리 뛰어요. 저는 조용하고 사교성이 떨어져요. 초등학교를 다닐 때 그때 왜 그토록 씻기 싫었는지 모르겠지만 잘 씻지 않아서 머리에 이가 있었어요. 어쩌면 냄새도 났을까요? 친구들은 저와 멀어졌고 대놓고 흉을 봤죠. 하지만 저는 아무 말도 못했어요. 한번은 땀을 많이 흘릴 채 버스에 탔는데 다 저를 쳐다보더라고요 저는 모르는 척했어요. 그리고 제 옆에 앉은 사람은 어디서 냄새가 난다며 향수 비슷한걸 주변에 뿌리는데 제가 내릴때 저한테서인걸 알았는지 수근수근 하더하고요. 저는 버스타기가 두려웠어요. 여전히 냄새에 집착하는게 남아있죠. 그렇게 중학생이 되어서는 친구는 있었지만 많지 않고 서로 돌려 욕을 하는 친구들이 있었죠. 중학생때도 반에서는 은따에서 벗어나지 못했네요. 정말 충격적인건 같이 놀던 친구 한명이 저한테 내가 너 놀아주는거라는 소리를 들었을 때였어요. 하지만 저는 멍청하게 지금도 그 친구와 친구를 하네요. 더한 것이 있지만 그 친구는 전혀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죠. 쉬는시간을 피하려 책을 많이 읽었는데 그래서 반에서 저는 책 많이 보는 애 라고 소문이 났었네요. 고등학생때도 다른 건 없었죠. 반에서 친했던 몇 친구들이 안나오면 쉬는시간에 엎드려 있는게 제 일이었죠. 지금은 친구들하고 다툼으로 2명을 제외하고 멀어졌죠. 너무 사소했지만 그 친구들이 저를 제외한 단톡을 만들고 저를 흉봤더라고요. 하지만 제가 친구들을 놓을 수 없던 건 제 인생에 친구가 없어서 그 친구들마져 떠나면 저는 혼자가 될 거 같아서예요. 한때는 자격지심 덩어리였죠. 지금도 남들의 시선은 신경쓰이고 조금은 두려워요. 저도 보통체형인데 날씬한 사람을보면 너무나 부러웠어요 지금은 밝은 사람들을 보면 너무 부럽네요. 제가 저랬다면 친구가 많았을까. 내 곁에 사람이 많았을까. 꾸준한 자책이 돼요. 직장을 오래 다니면서 또래를 많이 만났지만 그 친구들과도 지금은 연락조차 안하네요. 저를 제외한 넷이 만났을 때 또 저는 충격을 받았죠. 그냥 한 친구와 제가 친구라 저와 만나는 느낌이네요. 늘 제 어디가 문제인걸까 생각을하지만 도무지 답이 나오지 않고 죽고 싶지 않지만 삶이 너무나 무료하고 답답하네요. 운전을 하다가 가끔씩 어딘가 들이 박는 상상을 하죠. 또한 너무 졸리면 차를 세우고 싶은게 아니라 어딘가 박아서 잠을 자고 싶죠. 누가 읽어줄지 모르는 글을 쓰면서도 울컥하고 눈물이 나오려 하네요. 지금은 모르는 사람과도 잘 대화하지만 여전히 친구가 없는 것에 집착하고 한편으로 우울함이 없어지질 않네요. 저와 비슷하신 분들이 있나요?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강박과 즐겁게 하루하루를 보내도 풀리지 않는 마음 한켠에 자리잡은 우울함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불안중독_집착친구우울의욕없음분노조절강박끄적이다공황혼자트라우마답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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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마음 속의 우울함을 해소하고 싶다면
#마음속우울 #자기탐색 #자기이해 #자기연결 #자기통합 #내모나(내가모르는나의모습) #심리코칭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이 말씀하신 친한 친구가 없는 것과 <마음 한켠에 자리잡은 우울함>이 관련되어 있는 것 아닐까요 일반적으로 감정은 전념성이 높습니다 우울한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 자신도 우울함을 느낄 가능성이 높아 의도적 혹은 무의식적으로도 피할 수 있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태어날 때부터 마음 속에 우울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과거 어떤 경험이나 사건을 통해서 마카님 마음속에 우울함이 자리 잡았을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음 속의 우울함을 해소하고 나면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친한 친구)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우울함을 해소하는 방법입니다 우울함과 관련된 상황 및 경험들을 떠올리며 연결되는 과거 비슷한 경험들을 연결해서 정리해 보십시오 그 경험들 중 가장 어릴 때 경험을 가능한 생생하게 기술하고 실감나게 정리해 보십시오. 그 순간에 정말 우울해하는 자신의 모습에 대해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우울해 하는 자신의 모습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 보십시오 이 때 우울함을 느끼는 자신에 대해 충분히 연민하는 마음을 표현해 주십시오 그리고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하고 싶은 것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도 가능한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적어 보십시오. 위 과정들을 진행할 때 충분한 시간을 갖고 내용을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기술하면서 그 때 느끼는 감정들과 생각들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하실 수 있는 전자책입니다 마카님과 조금 다르지만, 마음속 외로움으로 힘들었던 고객님이 심리코칭을 진행 후 완전히 다른 삶을 살고 있습니다 <마음속 외로움과 만남 -심리코칭으로 마음 치유 및 통합하기>
혼자 제대로 그 과정을 거쳐가는 것이 불가능은 아니지만 무척 어렸습니다 심리코칭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