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능력 없고 자기 말만 하는 사람-하지만 이게 자기 말인지 모른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3달 전
공감 능력 없고 자기 말만 하는 사람-하지만 이게 자기 말인지 모른다
저런 사람들도 장점이 있어요. 논리적이고 현실적이고 추진력이 강하죠. 하지만 그점은 충분히 사회생활에서 발휘하고 친구관계/대인관계에서는 남의 입장을 조금만 더 생각해보고 배려하려는 노력을 해보면 도저히 안되는 건가요? 대화 중 공감을 전-혀 하지 못하고 분위기 파악을 못하고 대화의 흐름보단 그들의 흥미만 추구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왜 뭐가 문제인지 자기만 모를까요??? 그들은 태어나서 한번도 인간에 대한 공감을 해본/해보려고 노력한 적이 없는 걸까요? 인간은 감정의 동물이고, 회사생활이 아닌 친목을 위한 관계에서, 토론하고 자기 말이 맞다고 우기고, 자기 생각만을 강요하고, 논리만을 논하면 상대방이 그 사람을 인간관계에 두고 싶어할까요? 답답하고 정떨어지고 화가 나서 올리네요.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답답하고 정떨어지고 화가 나서 올리네요.
#화#현실적#대인관계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 입니다. 이성적이고 추진력이 있지만, 감정을 고려하지 않은 사람으로 인해서 상처를 받는 마음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이성적이지만, 감정에 대한 고려가 적은 사람들 주위에 있는 사람들로 인한 불편감을 느끼기도 하고 화가 났던 것으로 보입니다. 감정을 고려하지 않은 분들은 살이 없는 사람처럼 만나면 딱딱하고 아프기도 하지만 스스로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들은 구분하는 성격 검사를 보면 이성과 감성은 대척점에 있는 것으로 구별합니다. 어떤 경향이 강한 쪽인지, 그러면 어떤 역할이 유리하고 하기 쉬운지도 알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한 쪽만으로 사는 사람은 미숙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쪽을 적절한 상황에 맞추어서 감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감정으로 적응 해주어야 하고 이성적인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지만 한 쪽 경향으로 자신의 모든 것을 표현하면 다른 상황에서 만나는 경우에는 상대방은 힘들고 어렵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성적이고 추진력이 강한 경향이 너무 강한 분들과 있다 보면 상처를 받을 수도 있고, 자존감의 상처를 입기도 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이런 점에서 말을 전한다고 해서 의견이 받아 들이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특히, 나르시즘 경향이 있는 경우라면 거리를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성과 나르시즘이 연합되면 상대방은 아프고 힘들 수 있어서요 그런 경향이 강하다면 멀리하고, 마음으로 그 분들에 대한 기대를 멀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정에 대한 공감과 수용을 받고 힘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