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하기가 힘든것 같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2달 전
대화하기가 힘든것 같아요.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는 여학생인데.. 요즘 친구들과 대화를 하다가 집중 되거나, 그냥 평범하게 대화 하다가 혼자 얼굴이 막 >?? 빨게져요.ㅋㅋㅋ 부끄러워서 쪽팔려서도 아닌데 갑자기 얼굴 이 뜨거워지는게 느껴져서 스스로도 당황스럽네요... 진짜 갑자기 심장이 두근 거리고 묘하게 목이 메이고.>?? 말이 꼬이고>?? 그러는데 왜그러는 걸까요.. 사람들 대화하면 입이 제 생각을 못 따라가는것 같기도 하네요..헣ㅋㅋㅋ ㅜㅜㅜ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증상에 집중하면 마음도 거기에 더 집중하게 되요.
#긴장불안 #신체증상 #집중을멈추고 #이완연습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요즘 들어 친구들과 대화할 때마다 얼굴이 빨개지는 느낌이 들며 당황스러지곤 하는군요. 그럴수록 심장이 두근거린다거나 말이 꼬이는 등의 증상도 나타나면서 더 어려움이 되고 있네요. 이런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고 풀어가야할지 고민이 되어 글을 올려준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떠올리는 순간 오히려 생각이 더 그쪽으로 초점을 맞추게 된다고 해요. 마치 시험 기간이니 딴짓하면 안된다 할 때 더 핸드폰 생각도 많이 나고 주변에 청소할 거리들도 잘 보이는 것처럼요. 하지 말아야할 것이라 여겨도 그 순간에 핸드폰 등의 이미지로 주의가 좁혀지기 때문인데요. 마찬가지로 마카님의 경우도 우연히 빨개진 얼굴에 초점이 맞춰진 뒤에 ‘얼굴이 빨개지면 안되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안 되는데’와 같은 생각이 많이 들고 그럼 관련된 증상들이 점점 더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여져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얼굴이 붉어지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말이 꼬이는 증상들이 나타날 때 마카님 마음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가요? 그런 증상에 부정적인 생각들, 예를 들어 ‘당황스럽다, 말로 표현을 잘 못한다, 이런 증상이 생기다니 큰일이다’라는 식으로 문제로 접근할수록 더 당황스러워지고 더 위협적으로 느껴질 수 있답니다. 그럼 마카님의 행동에도 영향을 주어서 더 말을 더듬는다거나 더 얼굴이 붉어질 수 있고, 그럼 다른 사람들도 그 부분에 주목하면서 더 상황이 불편해질 수 있지요. 때문에 이와 같은 악순환을 끊어내려면 얼굴이 붉어짐에 대해 해석하는 것을 멈추고 다른 쪽으로 주의를 돌려봄이 필요하답니다. 맥락없이 얼굴이 붉어짐이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뭐 그럴수도 있지. 별일 아니야. 괜찮아. 얼굴색이 어떻든 난 나니까. 내 전부가 달라지는 건 아니야’ 라고 자신을 다독여주기도 하구요.
상황을 위협적으로 느끼면서 불안해지면 몸이 그에 대처하려 하다보니 몸이 긴장되면서 심장도 두근거리고 호흡도 빨라질 수 있답니다. 그럼 마음이 더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그럼 또 몸이 그에 맞게 반응하는 악순환이 될 수 있구요. 이 부분을 끊기 위해서는 몸이 안전하다 느끼도록 심호흡을 천천히 깊게 의식적으로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거에요. 이때의 호흡은 5분이상하는 것이 효과적이구요. 불안이 자주 느껴질만한 어떤 상황이 있다면 이에 대해 상담을 통해 생각의 흐름을 정리해주는 것도 추천하고 싶어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보다 편안하기를 바랄께요~!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가만히 앉아있을 수 없을 정도로 안절부절 못하시나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