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한번도 안울었어요 근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miru104
2달 전
오늘은 한번도 안울었어요 근데 한번도 행복하진 않았어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마카님의 일상에 행복이 좀더 가깝기를 바라며...
#행복의기억찾기 #마카님의소확행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한번도 울진 않았지만 한번도 행복함이 느껴지지 않은 하루를 보내셨군요. 마카님에게 눈물짓게 하는 하루는 어떠 모습일지, 어떤 모습일 때 행복함을 느끼게 될지 궁금해져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오늘은’이라는 말에서 어쩌면 마카님의 다른 하루는 눈물짓는 날들이 꽤 있지 않았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봐요. 어떤 일들이 눈물짓게 할만큼 마카님의 마음을 힘들게 했을지 알 수 없지만 그런 시간들을 견뎌오는 것만으로도 쉽지 않은 시간들이셨겠다 싶어요. 어쩌면 마음 깊숙한 외로움이나 공허함, 뭔가 잘 풀리지 않은 답답함, 우울감들이 눈물을 통해 드러났던 건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그러다 눈물이 멈추어진건 정말 마음이 괜찮아지심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에게 행복은 어떤 의미일까요? 눈물짓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행복 자체가 막연하고 모호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행복의 정의가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만큼 마카님에게 행복은 어떤 것일지를 정의해보는 시간도 가져보면 어떨까 싶어요. 최근의 경험을 떠올려보거나 누군가의 경험을 살펴볼 수도 있을 거에요. 행복을 미래에 두고 현재는 견뎌내야할 것만으로 여겨지지 않도록 ‘소확행’이라는 단어도 생긴 것 같아요. 나를 즐겁게 하는 것, 편안하게 하는 것을 일상 곳곳에 두어보는 거죠. 제게는 하루 30분이라도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산책하는 것, 할 일을 마치고 잠깐의 쉼, 저녁을 먹고 난 뒤 하루가 마무리 되는 시점, 지인과 통화로 편히 수다 떨 때 등이 요즘 일상의 소확행이 되는 것 같아요. 우리에게 그래도 공평하게 주어지는 것은 하루 24시간의 시간이라고 하는데요. 이왕 보내지는 시간에 내가 어떻게 의미부여할지를 선택해가며 행복도 생각해보는건 어떨까요?
마카님의 오늘 하루가 좀더 편안하고 따뜻하기를 응원합니다.
PaperRain
2달 전
괜찮아요 감정이 없는 것보다 많은게 좋아요 그러니까 많이 울어도 돼요 안 우는게 중요한게 아니에요 너무 울면 약해보일 수 있겠지만 그만큼 자신과 친하다는거잖아요? 그 감정을 버리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오늘도 글 써줘서 고마워요♡ 그리고 잘 자요~ㅎ 토닥토닥
miru104 (글쓴이)
2달 전
@hasa0723 네 인스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