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가 힘든 고2여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2달 전
인간관계가 힘든 고2여
저는 올해부터는 공부에만 거의 매진하느라 친구관계에 거의 신경을 쓰지못했어요. 그래서 학교생활이 많이 힘든게 느껴지더라고요. 올해가 3개월 밖에 안남았지만 남은 시간 많큼은 반 친구들과 잘 지내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근데 저는 또 고민이 반 친구들 중에 저와 성격이 맞는 친구가 없다는 거예요...정말 모든 친구들이 저와 관심사며 성격이며 잘 맞지 않더라고요.. 지금까지 학교생활이 힘든원인이 이거인지도 모르겠네요.. 남은 3개월 어떻게 보내야 후회없는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요? 간절합니다!!...ㅠ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그동안 관계에서 안 해보거나 못 해본 것을 연습한다는 마음은 어떨까요?
#관계맺기 #동기부여 #연습의장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3개월 남은 학교 생활 중 반 아이들과 어떻게 어울려야할지 고민스런 상황이군요. 그동안 공부에만 주로 매진해온 데다가 막상 보면 마카님과 성향도 딱히 맞는 느낌이 들지 않다보니 친하고 싶은 욕구가 들지 않기도 했네요. 이런 가운데 남은 3개월을 그래도 의미있게 보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마음인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학교 생활이 의미있어지는 데에는 크게 두가지가 영향을 주는 것 같아요. 하나는 선생님이나 친구와의 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학업인데요. 둘 중 하나가 어려움이 되더라도 다른 하나가 괜찮아지면 그것으로 학교 생활을 할 힘을 낼 수 있지요. 마카님에게도 새 학년이 시작되고 막상 친구들을 살펴보니 성격이 맞지 않는 관계 내에서 그래도 공부를 통해 학교 생활에 적응해오고 또 그것이 필요한 시기였던 것 같아요. 그러다 3개월이 남은 시점인 지금, 어쩌면 관계도 돌아볼만큼 마음에 좀 여유가 생긴 듯한데요. 그동안 관계에 신경쓸만한 이유가 없었는데 다시 마음을 쓰려면 그만한 동기가 있어야 할텐데 아직은 그 부분을 발견하지 못한 상황으로 보여져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기대하는 관계의 모습은 어떤 걸까요? 어떤 모습과 상황일 때 후회가 남지 않을거라 여겨질까요? 만약 속 깊은 고민도 나눌만큼 친한 사이로 기준을 두게 되면 뭔가 시도한다는 것이 부담이 될 수 있어요. 그만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려면 그전에 크든 작든 신뢰를 쌓아갈 시간이 필요한데 그러기엔 3개월이 부족할 수 있거든요. 또 2학기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시점인만큼 다른 친구들은 이미 그만큼 가까운 사이가 있어서 더 발전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을 수도 있구요. 그러니 지금 시점에서 나도 상대도 부담스럽지 않을 만큼을 기준으로 두어보면 어떨까 해요. 성격이나 비슷한 관심사가 호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지만요. 다른 관심사와 성격을 서로 맞춰가고 알아가면서 느끼는 즐거움도 있답니다. 늘 나와 맞는 사람만이 아닌 다른 사람들은 어떤 면들이 있는지 알아가겠다는 마음으로 조금씩 어울리다보면 관계가 확장되는 면도 생길 수 있구요. 학교를 벗어나고 사회생활의 범위가 넓혀지게 되면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날 기회도 점차 늘어나는만큼 남은 3개월을 미리 경험하는 것으로 여겨보면 어떨까해요. 먼저 인사를 연습해보는 기회, 먼저 상대방의 관심사를 물어보는 기회, 꼭 맞지 않는 사람과 어떻게 어울릴 때에 내 마음에 불편함이 덜할지를 연습하는 기회 등으로 말이지요.
그런 경험을 하면서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을 나누고 싶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고요. 청소년의 경우 1388전화상담이나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등을 통해 고민을 나눠볼 수도 있을 거에요. 남은 3개월이 어떤 의미로 남든 마카님 마음이 보다 편안할 수 있기를 바랄께요.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친구를 사귈 수 있을 거예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