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사이와 대인관계에서 너무 불안해요..그리고 남의 시선이 무서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2달 전
친구사이와 대인관계에서 너무 불안해요..그리고 남의 시선이 무서워요..
중3 여중생입니다. 1년전쯤부터 너무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요즘은 모든 게 불안해요.. 예민하고 눈치없는 성격으로 인해서 이번에 몇몇 반친구들에게 손절당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반에 있는 친구랑 지내게 됐는데 .. 그 친구들이 표정이 조금만 안 좋아도 불안해요. 나 때문에 그런가? 라는 생각이 들고 그 친구는 화가 안났다고는 하지만 너무 불안해요... 애들이 카톡을 안보기만해도 불안하고 답답해서 미칠것같아요. 그리고 제가 살이 많이 찐 편인데 예전에는 주위 시선에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남들이 길가다가 웃거나 나를 쳐다보는것만 봐도 저를 흉보는것같아서 무서워요.. 친구 사귀거나 말하는 것도 한순간한순간이 조심스러워요..혹시나 또 저에게 손절하자할까봐... 이 상황에 제가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겠어요..
불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7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이 상황에 제가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겠어요
#불안#피해의식#두려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1년전부터 감정 기복이 생기면서 불안과 두려움, 친구들 손절로 힘들어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감정 기복이 생겼다는 것은 불안정한 심리적 상태가 몸에서 느껴질 정도로 심리적 증상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감정 기복이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게 하고 친구들과 관계도 힘들게 하는 것으로 보이고, 어떤 일이 생기면 그에 대한 증상으로 불안과 두려움이 악화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감정 기복이 생긴 시점이 1년 전이라고 하면 그 당시에 증상이 발현된 것이고 시작은 오래 전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정 기복을 일으키는 감정은 불안과 두려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불안한 환경과 두려움을 일으키는 상황이 과거에 시작해서 1년전에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불안과 두려움은 친구관계에서 더 악화되어 친구들과 자신의 컴플렉스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감정기복을 일으키는 원인인 불안과 두려움, 피해의식의 발생 시작과 원인을 탐색하고 이를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불안과 두려움이 일어나는 상황에 대하여 겁내기 보다는 두려움과 불안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수용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현재 상황을 갑자기 변화시키기 보다는 조금씩 현재 감정을 수용하면서 과거의 시작과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마카님이 힘들어 하는 감정에 대하여 공감을 함께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kiso2
2달 전
저도 이전엔 그런 경험이 많았어요. 친구를 넘어서서 누구던간에 눈치를 보게되고, 항상 나때문이 아닌가 생각이 들고.. 우울해지기도 하고요. 사실 그 문제는 시간이 약인것같아요. 중학생이었을적엔 엄청 소극적이고 눈치만 보던 내가 시간이 지나 여러사람을 만나고, 성인이 돼서 중요한 포인트가 달라지다보면 언젠가는 나아지더라구요. 지금당장은 흉보는것같고 눈치보는것에서 헤어나올 수 없을거예요, 언젠가 그 행동들이 쌓여서 우울감에 휩싸일 수도 있구요. 할 수 있는 건 없지만 그래도 나 자신을 내가 다독이면서 나아가는 수밖에는 없을거같아요. 힘내요, 시간이 지나면 무슨말인지 이해할거예요.
kiso2
2달 전
@hasa0723 넹 합니당
kiso2
2달 전
@hasa0723 아뇨?
kiso2
2달 전
@hasa0723 어,,, 근데 누구신지... 글쓴이이신가
kiso2
2달 전
@hasa0723 그럼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