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야 한다는 함정. 언제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rilicada
2달 전
행복해야 한다는 함정. 언제부터였을까? 누군가로부터였을까? 출처도 불분명해진 '사람은 행복해야 한다'는 일견 맞는 말 같지만. 사실 옳고 그름도 없는 말이다. 딱히 행복하려 하지 않아도 된다. 원하는 것을 구하면 자연스레 행복감이 따라오고. 하고픈 것을 이뤄나가면 자연스레 행복감이 따라온다. 심지어는 잘 먹기만 해도, 개운하게 잘 자기만 해도 행복은 따라온다. 행복은 공기마냥 여기저기 퍼져있지만, "행복의 자각은 행위를 뒤따르는 부산물"이다. 그래서 행복하려면 행해야 한다. 그리고 인간의 쉼은 멈춤이 아니다. 쉼이라는 행위다. 인간의 행위들에 멈춤이란, 다른 행위로 넘어갈 때에나 존재하는 개념이다. 완전한 전환을 위해선, 해오던 행위라는 흐름을 끊어줄 필요가 있으니까. 가끔 행복이란 함정에 빠지는 사람들을 보면, 지나온 내가 보여서 지난 날이 내게 덮어씌워진다. 마치 빙의라도 된 것마냥. 그래서 지금 같은 이야기도 내가 쏟아내고 있다. 빙의된 과거에게 지금으로 오면서 쌓아온 것을 이렇게 전한다. 이제 그 함정에 빠져있었음도 흩어버라고. 행복은 어디까지나 내딛음을 뒤따르는 부산물에 지나지 않는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2개, 댓글 5개
66Hope99
2달 전
많이 와닿는 글이네요.
kaily26
2달 전
공감가요.. 행복에 집착하면 집착할수록 행복해지기가 힘들고 본인을 찾고 집중하려 할 수록 오히려 평온하더라구요.
rilicada (글쓴이)
2달 전
@kaily26 그렇죠. 그래서 중심을 자신에게 둘 필요가 있더라구요.
송아랑4571
2달 전
행복을 가져다주는 파랑새가 떠오르네요 그 파랑새는 멀리 있을거라 생각하고 온 대륙을 떠돌며 찾았지만, 찾지 못하고 돌아온 집에 있었지요 본인에게 있었던 것이죠 무언가 특별한 것을 해야만, 가져야만 행복이 오는것이 아니죠 행복은 정말 사소하고 별것 아닌것에서 은은하게 느껴지는거같아요 😊
rilicada (글쓴이)
2달 전
@송아랑4571 (끄덕끄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