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절을 못하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ixxhxxx
2달 전
거절을 못하겠어요
상대방이 부탁을 하면 거절을 못하고 마음이 약해져요.. 나도 분명 도와주지 못하는 상황인데도 도와줘야하나 자꾸 그런 마음이 들어요 이거 그냥 단호하게 끊어내도 될까요??
우울스트레스불안불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0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때로는 거절이 상대의 성장을 돕기도 해요.
#거절에대한불편함 #두려움 #나먼저괜찮아야 #상대도괜찮음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상대방의 부탁에 거절이 어렵게 느껴지시는군요. 도와줄 여력이 되지 않는 상황임에도 계속해서 부담감이 드네요. 단호해져도 될지, 그럴 때 어떤 마음가짐으로 대해야할지 고민이 되어 글을 올려주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남을 도우려는 마음인 이타심은 어릴적 양육환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답니다. 타인을 배려하고 돕는 것의 중요성을 자주 들어오고 거기에 마카님의 공감능력도 높은 편이라면 자연스레 타인의 어려움이 더 크게 다가왔을 듯 싶어요. 또 그런 모습에 주변 사람들이 관심을 보였다면 그 역시 마카님이 타인을 돕게 되는 동기가 되어왔을 듯 싶구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타인을 돕지 못할 때 마카님 안에는 어떤 생각과 감정이 드시나요? 돕기 어렵다는 말을 하게 될 때 타인과의 관계가 깨어질까 염려되시나요? 타인을 도와야만 자신이 좀더 가치있게 여겨지실까요? 내가 돕지 못하면 그 사람에게 최악의 상황이 닥칠까 걱정되시나요? 그러한 생각들의 밑에는 불안이 자리잡고 있을 듯 싶어요. 그 불안을 줄이기 위해 이렇게 생각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지금 그 도움에 거절한다고 그 사람 전부를 거절하는 것은 아니다. - 내가 돕는 것이 당장은 그 사람에게 도움이 될지라도 그 사람이 직접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될 수도 있다. - 내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그 사람이 할 수 있는 여러 방법 중 하나이고, 내가 거절한다 해도 그 사람 나름대로 방법을 찾을 것이다. 저는 도움에 대한 정의를 생각할 때마다 비행기 탑승시 안내 메시지가 떠오르는데요. 위급 상황 발생시 산소마스크가 내려오면 옆사람이 약자라해도 자신을 먼저 챙기라 하죠.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자신을 먼저 챙기고 기운이 차려져야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는 의미로 저는 받아들였는데요. 마찬가지로 마카님도 여력이 되는 상태라면 도움은 나와 타인 모두에게 의미가 있을 거에요. 그렇지 않은 경우라는 마카님이 지치면서 도움 자체에 대한 회의감도 불러일으켜질 수 있기에 좀 단호해질 필요도 있다 생각해요. 물론 정말 절박한 상황이라면 평소보다 더 노력이 필요할 수 있겠으나 그때는 그에 맞는 뿌듯함이 있기에 이런 혼란스런 마음까지는 덜 들지 않을까 싶네요.
거절하려는 상대에 따라서도 마카님이 느끼는 부담의 정도가 다를 수 있을 거에요. 그럴 때 혼자 마음 정리가 쉽지 않으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를 통해 나눠주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제 글이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거절을 못해서 힘들고 곤란하고 지치시겠어요 ㅠㅠ 가끔은 다른 사람의 상황말고 마카님의 상황, 마음에 집중해보세요. 그 무엇보다 마카님이 제일 중요하니까요
공감
신고하기
qkfmfwjd29
2달 전
미움받을까 두려운 마음이 있어서 그런거 아닐까요? 저는 그래요. 살면서 같이 거절하는 방법을 배워나갑시다. 점점 잘힌도록 노력해요 우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