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만나고오면 상대적벅탈감을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manimo1115
2달 전
친구를 만나고오면 상대적벅탈감을느껴요 그래서 만남을 피하는데 어쩌다한번 만나도 그다음날이 너무 힘들어요..
전문답변 추천 4개, 공감 1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내 정서적 충족감을 무엇으로 채우면 될까요?
#나#집중하기#무엇이#나를 #불편하게#만드는가#심리적안정성#찾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는 마카님의 글에 함께 머물고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 남깁니다. 아울러 이 글로 인해 나와 만나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해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친구를 만나고 오면 상대적 박탈감으로 마음이 불편한 상황 같네요. 어쩌다 만나는 만남에도 힘들어져서 그 만남을 회피하고 있는 마카님의 상황을 적어주셨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상대적 박탈감: 다른 대상과 비교하여 권리나 자격 등 당연히 자신에게 있어야 하는 어떤 것을 빼앗긴 듯한 느낌. 자신은 실제로 잃은 것이 없지만, 다른 대상이 보다 많은 것을 가지고 있을 때, 상대적으로 자신이 무엇을 잃은 듯한 기분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출처: 고려대 한국어대사전) 마카님뿐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상대적 박탈감을 살면서 느끼게 됩니다. 다만 그 기분에서 어떻게 빠져나오느냐 그 기분을 어떻게 잘 흘려 보내느냐의 차이가 다른 것 같아요. 잘 흘려보내는 사람은 일상생활에 그리 큰 지장을 받지 않고 그것을 마음에 담아두고 나에 대한 죄책감 나의 능력으로 연결 시키다 보면 심리적인 불편감으로 올라오기도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상대적 박탈감 안에 나의 숨겨진 욕구를 찾아보세요. 안테나를 상대방으로 향해서 느끼는 " 부러움, 질투, 시기, 당혹스럼움 등등"의 감정에서 안테나를 나로 향하게 해서 느껴질 수 있는 " 나의 이해, 인정, 지지, 기대감, 자기효능감 등"의 감정을 바라봐 주세요. 우리는 타인을 바라보는 것을 나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그 자리에 타인이 있기 까지의 과정보다는 지금 느껴지는 그 주관적인 생각으로 나와 비교를 하고 결론을 내리게 되지요. 나의 관점을 타인을 바라보는데 사용하기 보다는 그런 상황에 올라오는 나의 감정과 생각에 한 번 집중해 보세요. 그만큼 우리는 우리의 감정이 중요하기에 상황마다 올라오는 감정에 의해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결정지어 집니다. 상대적 박탈감 속에 내가 원하는 나의 욕구 채우고 싶은 나의 욕구는 무엇이었을까요? 그런 감정을 한 발짝 뒤로 물러나 바라보시고 내가 그럼 나를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지? 나를 무엇을 잘 하지? 이런 생각으로 자신을 채워지는 생각과 행동에 집중해보세요.
지금보다 더 잘 하고 싶고 잘 살고 싶은 욕구가 있기에 우리는 종종 타인과 비교를 하게 됩니다. 그런 비교하는 생각을 부정적인 패턴으로 몰고 가지 마시고 긍정 패턴으로 바꾸는 연습을 하시면 지금보다 더 나은 일상생활을 하게 될 겁니다. 마카님 오늘 하루 긍정 마인드셋으로 시작해 보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