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없는 것의 악순환..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YTRR
2달 전
친구없는 것의 악순환..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후반 사회초년생 여성입니다 저는 초등학교 때부터 소위 '약았다'고 하는 애들의 타겟이었고 친구들 사이에서 은따 왕따도 많이 당했는데요 혼자 다니는것 가지고 여러 사람들 앞에서 조리돌림도 당하고 대놓고 무시도 당하다보니 마음에 너무 상처가 많이 생겼습니다 이 후유증이 커서인지 제 마음속에는 친구가 없는것에 대한 콤플렉스가 강하게 자리 잡았습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 친해져도 저는 그 사람 외에는 다른 친구가 없는 반면 그 사람은 저 말고도 다른 친구도 많고 잘 지내는거에 대해 솔직히 부럽기도 많이 부럽고 나는 왜 저렇게 살지 못할까, 수도 없이 자책도 많이 했구요 내가 친구없는걸 저 사람이 눈치챈건 아닐까 항상 두렵습니다 성인이 되고 나서 만나는 사람들은 제가 친구없을 거라는 생각을 거의 못할 정도로 겉은 멀쩡해보이는데(이 문제로 심리상담도 받아봤는데 상담사님이 외관으로 봤을땐 전혀 안그래보이는데 이런 고민으로 상담을 신청했다는게 충격이라고 하셨고, 너 인기 많지 않냐라고 묻는 사람도 몇몇 있었습니다) 제 마음은 썩어가고 있습니다 겉으론 문제가 없는것처럼 보인다고 들었기도 하고 친구가 한 명도 없는걸 알면 어린시절처럼 절 무시하고 약점 잡는 사람이 있을까봐 친구 있는척 행동하는데 너무 힘들어요 제 모습이 아닌 모습을 그런척 하는게 쉽지가 않네요 다 버리고 어디론가 숨어버리고 싶고 하루하루.. 친구없는거 누군가한테 걸릴까봐 두렵습니다 양심에 너무 찔려서 도망가고 싶어요 진짜 저는 친구가 없고 사람이 무섭고 집밖을 나서는 순간 긴장하는데 밖에서의 저는 그렇지 않아보인다고 하니 괴롭습니다 이 괴리에서 벗어날수 있을까요? 제가 친구없는걸 알게 되어도 곁에 남아줄 사람도 생길 수 있을까요?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9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과도한 심리적 자기 방어를 조절할 필요가 있는 것 아닐까요
#자기방어 #감추기 #두려움 #자기이해 #자기공감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해결에 실마리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이 괴리에서 벗어날수 있을까요? 제가 친구없는걸 알게 되어도 곁에 남아줄 사람도 생길 수 있을까요?>라는 마카님의 질문에 먼저 직접적으로 답변을 드리면 '예,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아줄 사람도 생길 수 있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내가 친구없는걸 저 사람이 눈치챈건 아닐까 항상 두렵습니다>라고 하셨는데 좀 더 정확하게 표현을 한다면 그래서 상대가 마카님을 떠날까 봐 즉, 사회에서도 <은따 왕따>를 당할까 봐 두렵다는 말씀으로 이해가 됩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겪었던 은따 왕따로 인한 정서적 충격으로 인해 현재 만나는 사람들이 마카님을 떠날 것 같은 심리적 두려움을 갖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주변에서 보이는 반응으로 볼 때 마카님 마음 속 두려움을 잘 감추고 겉으로 볼 때는 활발하게 생활하시는 것 같습니다 먼저, 그렇게 할 수 있고 하는 것만도 대단하고 용기 있는 행동입니다. 그리고 그런 과정을 통해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고 사회 생활을 해 나가는 것이 보통의 과정입니다. 그런데 마카님의 경우는 다른 사람이 친구가 없다는 것을 알면 사람들이 떠날 것 같은(은따 왕따를 당할 것 같은) 두려움이 너무 크고 그리고 <양심에 너무 찔려서 도망가고 싶어요>라는 말처럼 현재 마카님 모습에 대해 마카님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심리적 괴로움도 느끼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방식으로 마카님 자신을 방어하는데 심리적 에너지를 너무 많이 소모하게 있기 때문에 외출하거나 밖에 나갔다 집에 오면 탈진하는 느낌이 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런 부분은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조절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겉으로 활발하게 행동하고 사람들과 관계를 잘 맺고 있는 현재 마카님은 잘 하고 계십니다 다만, 말씀드린 것처럼 과도하게 심리적으로 자기를 방어하기 위해 낭비하고 있는 심리적 에너지를 조절할 필요가 있으며 이 부분은 심리코칭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사람들과 관계를 가지다 보면 친구도 생길꺼에요. 그리고 항상 마카님 곁에 친구처럼 있을게요.
공감
신고하기
werohagoga
2달 전
누나 힘내 외롭다고 생각하지말고 천천히 시간 가지고 친구를 만들면 돼!
sowat00
2달 전
저랑 비밀 친구 하실래요,,!!? 때로는 아무 관계 없는 남에게 나의 이야기를 하기가 편할때가 있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