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앞으로 나아질 일이 없다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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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나는 앞으로 나아질 일이 없다 내 삶이 어떻게 될지 뻔히 아니까 그만 좀 끝났으면 좋겠다 괜찮아지는 방법은 정신승리하는 것 뿐인데 그것도 이제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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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순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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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우울에서 벗어나기
#피로 #로 #무기력 #력 #우울 #울
안녕하세요 마카님!! 적게 한 경험과 어떤 부정적 경험에서 얻어진 좌절감이 많을 수록 '나아질 것이다'라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앞으로 나아질 것이 없을 것이라는 생각도 있지만 정신 승리를 하면 괜찮아질 것이라는 양가적인 감정이 마카님이 이 글을 올리게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한 조사에 의하면 나이가 많을 수록 부정적인 경험을 하더라도 나아지는 상황들을 보면서 젊은 층보다 초연하게 바라본다는 결과가 있었었습니다. 그렇지만 전 연령층의 공통적인 문제는 "피로감"이었습니다. 마치 연료가 바닥이 나서 더 이상 쓸 수 있는 에너지가 남아있지 않아 생기게 됩니다. 이런 에너지의 부족으로 인해 결국 의욕을 상실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울이라는 것을 쉽게 볼 것이 아니고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피로하면 우리는 우울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우울이라는 것이 앞으로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들지 않을 때' 부정적 감정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현재 좀 지치고 피곤하더라도 앞으로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면 그게 우울감으로 가지는 않습니다. 몸의 건강은 뇌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뇌의 상태는 '몸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몸의 영향이 우울감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우울감으로 인하여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의학적 도움을 받아야 되는 상태가 됩니다. 왜냐하면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물리적 힘을 주는 것이 의약품이기 때문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휴식이 필요합니다. 미국의 펜실베니아 등의 대학에서 공동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너무 적거나 너무 많은 시간을 가지는 것은 행복이 낮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라고 했습니다. 휴식을 할 때 생산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휴식 시간이 5시간을 넘어가면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너무 짧아도 좋지 않고, 너무 길어지면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빈도가 중요합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자주 쉬어 주는 것, 내가 몇 번의 시간, 휴식과 휴식의 시간적 간격이 개개인마다 다르니 그것을 파악하는 것이 더 필요합니다. 나만의 방법은 아쉽게 쉬고, 아쉽게 먹어봐야 그 간격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생산적인 활동을 할 때에는 휴식을 할 때 했던 자세를 피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뇌는 같은 자세를 쭉~~유지하면 같은 상태에 있을 때 비슷한 일을 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실제로 그렇게 착각하게 됩니다. 피로를 푼다고 영화를 보거나 pc방에 간다면 뇌는 착각하게 됩니다. 일한다고 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자세로 환기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라. 사람을 만날 때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수많은 우울감이 사람을 만나면서 생기게 되기도 합니다. 지금 일을 할 수 없어서 우울한지, 일이 없어서 걱정하는 부모님, 일을 하고 있는 친구들 때문에 우울한 지 곰곰히 생각해 보세요. 사회적 관계를 끊어내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친구를 만나더라도 오롯이 나 만을 위해 30분 정도라도 나의 뇌를 시키고, 열을 식힌 후에 만나시라는 것입니다. 셋째, 심호흡을 하세요. 몸의 순환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복부보다는 가슴으로 숨을 쉬게 되는데 이것을 얕은 호흡이라고 합니다. 그때 가슴 근육이 조이면서 더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심호흡을 하게 되어 뇌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되면서 사고력과 판단력이 더 상승하게 됩니다.
마카님!! 누구의 도움도 필요없지만 가장 효과가 좋은 심호흡을 해 보세요. 우울감에서 빠져 나오고 싶은데 정작 아무것도 하지 않게 되는데요. 지금 이 글을 보시면서 심호흡을 10번만 해 보세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습니다. 마카님은 마인드 카페에 글을 올려주신 것부터 시작을 하셨으니 지금은 심호흡으로 일상과 다른 것을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