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떨어지고 사람과의 관계도 어려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2달 전
자존감이 떨어지고 사람과의 관계도 어려워요..
필력이 좋지않지만 써보겠습니다. 남자고요 현재 스무살 대학생인데 학교에서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서 자존감이 많이 떨어진상태에요... 대학생이 된다면 초중고때랑 다르게 암묵적인 사람들의 서열도 사라지는 편이라고하고 믿었는데 현실을 그렇지만도 않더라고요. 학창시절 친구 다합쳐서 열명 안팎인 아웃사이더쪽이였고 외모도 객관적으로 너무 착하게생겨서 만만해보이는 느낌이라 조용히있다가 졸업했는데, 대학교는 그런 경계가없을줄알고 다 친해지려고했는데 제가 사람을 적당히 거리두지못하고 마음을 너무 줬나봐요. 과에서 저보고 너무 나댄다 뒷소문이 나있고 제가 한 행동이 너무 후회돼요.... 좋은방법 없을까요?
의욕없음우울스트레스트라우마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10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적절한 거리두기와 조금씩 자신을 개방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타인과#적절한#거리두기#시간을 #두고#나#개방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대학에 입학해 친구를 사귀는 것에 기대감을 갖고 계셨었는데 마음처럼 되지 않은 상황에 답답하고 속상한 상황이시네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고등학교 시절까지는 조용히 지내고 친구들도 적은 인원으로 만남을 유지했었던 상황을 적어주셨네요. 대학에 입학해서는 그런 경계를 넘어 잘 지내보고자 하는 마음이 컸던 것 같은데 일련의 사건으로 원치 않은 소문이 나있는 상황이시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사람들과 잘 지내고 싶은 관계에서 오는 정서적 충족감을 갈망하고 계셨던 것으로 보여요. 중고등학교 시절과는 다르게 친구들과 경계를 두지 않고 잘 지내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행동했던 것이 타인들에게는 나댄다고 보여졌던 모양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신의 경험으로 내가 조절 해야 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사람들과의 관계는 나의 욕구와는 다르게 타인과의 관계 조절이 필요하기에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타인과의 관계를 고민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나"이해하기 입니다. 내가 사람과의 관계 속에 행복감을 느끼는 사람인지 사람보다는 업무중심의 사람인지 속도가 빠른지 느린지 다수의 사람들과 있을 때 힘이 나는지 내가 필요에 의해 소수의 사람들과 있을 때 편안함을 느끼는지 등등요. 자신에 대해 이해가 되면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어느 부분을 조절할지 알게 됩니다. 그동안 소수의 친구들 하고만 지내왔다면 아직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조절하는 것이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여유를 가지고 자신에 대해 들여다 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혼자 해보시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 마인드 카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혼자 끙끙대며 오해하고 눈치보고 피하지 말고 먼저 다가가보세요. 아무도 마카님 싫어하지 않아요. 항상 마카님 뒤에 제가 있을게요.
공감
신고하기
비공개 (글쓴이)
2달 전
다가갈수록 더 싫어하는것 같아요 ㅠㅠ 군대라도 가야하나....
mineingg
2달 전
다 친해질려는 그런 마음이 오해나 약간 거리감이 느낄수도 있을거예요. 지금부터라도 거리를 두고 친한 사람을 만들어보세요. 늦었을때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한꺼번에 하면 더 될것도 안돼더라고요 인생이라는게.. 지금까지 살아본 결론은 그러네요..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