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감을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yuaaa
2달 전
불안감을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요?
일이 이상하게 안풀리는게 지속되어 그런지 마음이 너무 불안해요… 어떤일이 생길거 같은 느낌만 들어도 이젠 멘붕이 와요ㅜ… 우울감도 너무 심하고 우울한 생각이 들면 그 생각이 자책이나 못난 나자신같아 울어요… 자주 이래요ㅜㅠ 때로는 지인이 햇던 말을 갑자기 곱씹고 재해석하는거 같아요… 심리적으로 너무 불안해요ㅜ 도와줄 가족도 친구도 없고 매일 혼자 있어서 그런지 가끔 사람들을 억지로도 만나보는데 도움이 안되네요 불안감 우울감 어떻게 컨트롤 할수있을까요? 사기도 당하고 상처를 많이 받아서 사람도 못 믿나봐요ㅠ 무기력하고 의욕이 없어요
의욕없음트라우마불안스트레스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0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마카님 할 수 있어요~!! 같이 해봐요!!
#우울 #불안 #무기력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 타인과의 부정적인 사건(사기, 상처 등)으로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크게 느끼며, 또한 심한 우울감과 무기력으로 힘들어하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이러한 증상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부정적인 환경 요인은 크게 세 가지 유형, 주요생활 사건, 사소한 생활사건, 사회적 지지의 결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어요. 주요생활 사건은 커다란 좌절감을 안겨주는 충격적인 사건들로 사랑하는 가족의 사망이나 투병, 자신의 투병, 가정 불화, 가족관계나 이성관계의 악화, 친구와의 심각한 갈등, 실직이나 사업 실패, 경제적 파탄과 어려움, 현저한 업무부진, 학업부진 등은 개인마다 받아들이는 충격의 강도가 다르지만, 감정조절의 어려움, 우울감, 무기력, 좌절감을 느낄 수 있고 증상을 더 악화시키기도 해요. 사소한 생활사건은 충격적인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사소한 부정적인 생활 사건들의 오랜 기간 누적되면 무기력하고 우울해질 수 있어요. 또한 사회적 지지가 부족하거나 결여된다면,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감을 서서히 잃게 되며, 우울한 감정을 촉발 시킬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자신만의 휴식의 루틴을 만들어 보세요. 마카님이 집중할 수 있는 것을 만들어 주세요. 우울증과 무기력감을 극복하기 위해 꾸준한 운동,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패턴이 중요하듯 휴식도 규칙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카님에게 필요한 휴식은 단순한 휴식이 아니라 마카님의 쌓인 부정적인 감정을 소모하고 비워 내며, 긍정적인 감정을 채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카님에게 맞는 휴식 또는 충전 루틴(30분 낮잠 자기, 10분 명상하기, 친한 친구와 전화통화 또는 카톡으로 대화하기, 5분 게임하기, 10분간 햇빛 보기 등)을 찾으세요. 또한 하루 30분정도의 가벼운 운동과 하루 1번 10분 이상 햇빛보기 등을 권해드립니다. 2. 공감대를 형성한 친구와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세요.. 친구와의 소통을 통한 사회적 지지로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감을 찾을 수 있어요. 3. 위의 내용을 혼자 진행하시기 어렵거나 진행결과 변화가 없다면,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에요. 마카님의 증상이 계속된다면, 혼자 대처하시기 어려우시니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마인드카페 내 상담이나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힘든 마음이 계속 되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걱정이 들 때, 스스로를 멈추거나 다른 생각을 하기가 힘든가요?
공감
신고하기
dd121
2달 전
불안한 원인을 깊이 살펴보세요. 그리고 이해해 보는거에요. 불안함이 드는것도 습관일수도 있어요. 오랜시간 그랬을 수도 있고요. 원인들이 있을때에는 그 원인에 맞게 생각을 전환해보는 노력을 할수도있죠. 습관데로 살지 않겠다. 내가 지금 여기에서 내 마음이 어떠한지도 살펴보면서 나에게 힘과 용기를 주는 작업을 해볼수 있어요. 습관을 거스러서 불안을 잘 다루는거죠. 불안감에 휩싸여있을때는 제대로 보이지 않을수도 있어요. 그때는 심호흡을 해보시고 숨을 편안하게 쉬어주신후에 마음이 조금씩 안정이 되어야지만. 내가 불안해 하는 것을 찾아볼수 있어요. 내가 무엇을 두려워하는것이지? 라고 질문을 해보시고 대부분의 불안은 피해의식에서 온다는 사실을 아시면서. 실체를 찾아서 진실을 봐야지만 불안을 잠재울수 있다고해요. 불안한 마음을 분발하는 마음으로 바꾸셔서 힘을 내보시길 바래요. 숨을 편안하게 조절할수 있으면 마음도 조절할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방법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