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욕이 없어요. 쫓기듯 일을 한 후엔 아무것도 하지 않아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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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agrace
2달 전
의욕이 없어요. 쫓기듯 일을 한 후엔 아무것도 하지 않아요.
프리랜서입니다. 기한이 정해진 일을 미루고 미루다가 쫓기듯 겨우합니다. 어딘가 이동할 때도 미루고 미루다가 겨우 제시간에 가거나 늘 5-10분 늦어요. 많이 늦을 땐 20분도 늦고요. 그리고선 그런 제 자신을 자책합니다. 제대로 일하지 못함과 늦음과 게으름 등을. 때론 남탓도 합니다. 누가 말을 걸어서. 내 계획대로 움직이는데 너가 전화를 해서 등등 그렇게 하루에 하나 일을 하고 나면 집에 들와서 축 늘어집니다. 특별히 엄청 힘을 쓰며 일을 한건 아닌데 엄청 기운이 빠져요. 그래서 누워서 쉽니다. 딱히 뭘하는건 아니에요. 누워서 잘 보거나 잘 듣지도 않는 영상을 틀어놓습니다. 그 내용들은 별로 기억도 안나요. 그러고 나면 스트레스를 받아서 계속 속이 뒤틀려요. 남자친구를 만나도 속이 편하지 않아요. 남자친구는 사랑해달라고 하지만 솔직히 사랑 이라는 감정도 잘 모르겠어요. 도대체 뭐가 사랑이라는건지.. 그냥 매일매일이 속이 아프고 머리가 아파서 약을 먹고 인상을 쓰다가 일을 할 땐 괜찮은척해요. 어떻게 해야 조금 더 정상적으로 편안하게 살 수 있을까요?
스트레스두통의욕없음신체증상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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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도현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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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마카님 할 수 있어요~!! 같이 해봐요!!
#우울 #무기력 #스트레스 #신체증상 #소진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 일을 미루고 쫓기듯 겨우 마치고, 약속시간에 늦는 경우가 많아 자신을 자책하시네요. 스트레스로 신체증상(속쓰림과 두통)도 있으시고, 지속적인 무기력과 피곤함을 느끼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감정조절의 어려움, 우울함, 무기력함, 자해, 지속적인 피로감, 두통과 어지러움 등의 신체증상을 호소하게 있으세요. 마카님의 이러한 증상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부정적인 환경 요인은 크게 세 가지 유형, 주요생활 사건, 사소한 생활사건, 사회적 지지의 결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어요. 주요생활 사건은 커다란 좌절감을 안겨주는 충격적인 사건들로 사랑하는 가족의 사망이나 투병, 자신의 투병, 가정 불화, 가족관계나 이성관계의 악화, 친구와의 심각한 갈등, 실직이나 사업 실패, 경제적 파탄과 어려움, 현저한 업무부진, 학업부진 등은 개인마다 받아들이는 충격의 강도가 다르지만, 감정조절의 어려움, 우울감, 무기력, 좌절감을 느낄 수 있고, 증상을 더 악화시키기도 해요. 사소한 생활사건은 충격적인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사소한 부정적인 생활 사건들의 오랜 기간 누적되면 무기력하고 우울해질 수 있어요. 또한 사회적 지지가 부족하거나 결여된다면,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감을 서서히 잃게 되며, 우울한 감정을 촉발 시킬 수 있어요. 또한 프리랜서는 일정하게 정해진 활동(출근 준비와 출근, 동료들과 상호작용 등)이 없이 근무를 하다 보니 일과 일상생활이 분리가 되지 않으며, 일정한 외출이 감소하여 타인과 상호작용, 햇빛에 노출되는 기회가 감소하여 더 의욕이 감소될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자신만의 휴식의 루틴을 만들어 보세요. 우울증과 무기력감을 극복하기 위해 꾸준한 운동,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패턴이 중요하듯 휴식도 규칙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카님에게 필요한 휴식은 단순한 휴식이 아니라 마카님의 쌓인 부정적인 감정을 소모하고 비워 내며, 긍정적인 감정을 채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카님에게 맞는 휴식 또는 충전 루틴(30분 낮잠 자기, 10분 명상하기, 친한 친구와 전화통화 또는 카톡으로 대화하기, 5분 게임하기, 10분간 햇빛 보기 등)을 찾으세요. 또한 하루 30분정도의 가벼운 운동과 하루 1번 10분 이상 햇빛보기 등을 권해드립니다. 2. 업무와 휴식시간을 구분해주세요. 프리랜서는 일정하게 정해진 활동이 없이 근무를 하다 보니 일과 일상생활이 분리가 되지 않으며, 일정한 외출이 감소하여 타인과 상호작용, 햇빛에 노출되는 기회가 감소하여 더 의욕이 감소될 수 있어요.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휴식, 퇴근, 휴일을 정해 몸이 일정한 패턴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공감대를 형성한 친구와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세요.. 친구와의 소통을 통한 사회적 지지로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감을 찾을 수 있어요. 4. 위의 내용을 혼자 진행하시기 어렵거나 진행결과 변화가 없다면,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에요. 마카님의 증상이 계속된다면, 혼자 대처하시기 어려우시니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힘든 마음이 계속 되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