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갈등..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kc028
2달 전
고부갈등..
연애기간4년만에 결혼을하였고 이제1년차 맞벌이부부입니다 저희집과 시부모집 성향자체가 완전반대였어요 저희집은 시끌시끌이면 시부모집은 고요와적막 연애기간이길다보니 양가부모님도 많이뵙고 그땐 아무런문제가없었어요 결혼식을올리고나니 사람이달라지더군요 며느리니까 당연하고 시댁가면 꼭한소리씩 하시고 이런저런게 스트레스였고 앙금이많이쌓여있던저는 남편과 사소한다툼으로 이혼얘기가오가며 참지못하고 시엄마한테 전화를햇죠 저희이혼한다고 남편집에보내겠다고 저로서는 할수있는최선의선택이였어요 우리끼리해결이안된다는 느낌이였고.. 근대어찌저찌 저희둘사이엔 해결이됬고 시댁에선 전화한걸로 집에둘이오라하셨죠 거기서부터 틀어졌어요 저는 죽어도가기싫었어요 오라는연락자체가 저한텐 판결문같았어요 남편이먼저가서 상황중재하기위해 자기때문에벌어진일이며 나를혼내라했는데도 시엄마는 저한테무조건 사과를받아야겠다는 마음이더라구요 저는 이해하지못했어요 남편을되려 혼내고그러실줄알았는데 타겟이 저 더라구요 결국 저는쌓였던감정이 모두 터져나오면서 왜 나를혼내지?내잘못인가? 이해를못해주시는게 너무미웠고 이제는 못하겠단마음만들더라구요 결국 시엄마와 싸우게됬고 이혼협박을받으며 다신 오지말라하셔서 그렇게끝나게되었어요 남편과는 이와중에 서로이혼생각이없고 예전부터 제가 시댁집에 잘스며들지못하는것 힘들어하는걸 다알고있어서 저를어느정도이해해줬고 이상황을 안타까워햇어요 그뒤로 저는 남편과 시댁얘기는안끄내고 잘지내는데 혼자선이런저런생각도들고 저희집은모르고있는일이다보니 이걸계속이렇게숨겨야하는건가 싶고 너무말하고싶고 위로받고싶은데 그럴사람이없더라구요.. 그러다보니 매번 악몽을 4.5번꾸고 잠을제대로자지못하고 다그만두고싶고 혼자잇을때면 뭐가 나를확 덮쳐서 해어나올수가없어요 한없이슬프고힘들어요 저는 어떻게하는게 좋을까요 방법이있을까요
의욕없음우울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먼저 감정을 풀고 난 다음에 문제해결 방법으로...
#갈등 #우울 #불안 #의욕없음
마카님 안녕하세요. 올린 사연 보고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댓글 올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현재 시어머니와의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시네요. 친정과 시댁의 분위기가 달라서 처음부터 적응하기가 쉽지 않았고, 시댁에 다녀올때마다 들었던 잔소리들로 인해 부부관계까기 어그러져 그것을 시어머니께 전화해서 이혼을 언급한 것 때문에... 이제는 부부 두 사람과의 관계는 회복되었지만, 시어머니와의 관계는 더욱 악화되어 다시는 오지말라고 하는 관계단절에까지 이르고 말았네요. 이런 상황이다보니 악몽까지 꾸며 심리적으로 우울하고 불안하며 의욕이 없는 상황이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먼저 이런 상황에서 하루하루 견디는 것이 힘들텐데... 용기를 내어 도움을 요청하는 손길을 내민 것에, 참 잘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마카님의 고민의 원인은 단순하게 얘기하면, 시댁과의 갈등, 그것도 시어머니의 완강한 태도에서 비롯된 관계 단절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보입니다. 작은 잔소리로 시작해서, 나중에는 관계를 끊어 버리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된 것에 대한 해결되지 않은 감정때문에 일어난 것 같습니다. 남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안보면 그만이지만, 남편의 부모이다보니 완전히 안 볼수도 없어서... 여기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아주 심할 것입니다. 이런 스트레스로 인해, 시어머니에 대해 일어나는 부정적임 감정 이를테면, 무시당함, 존중받지 못하는 마음 등으로 인해 분노 등이 해결되지 못하고 내면에 쌓여있음으로 인해, 그 감정이 꿈에서 재현되고(악몽으로) 그 감정이 자신을 봐달라고 자꾸만 요구함으로 인해 우울하고 불안이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현재 마카님의 겪는 어려움의 가장 큰 원인은 시댁식구와의 관계 갈등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로 인한 미해결감정이므로.... 이것을 적절한 방법으로 풀어내기만 한다면 점차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마음속에 일어나는 부정적 감정(분노, 우울, 불안)을 바람직하고 건강한 방법으로 풀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체험적 방법으로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전문가에게 털어놓은 것도 좋고, 빈의자 기법으로 시어머니가 의자에 앉아 있다고 생각해서 하고 싶은 말을 해도 좋고, 후유증이 없는 신뢰할 수 있는 친구나 지인에게 마음껏 표출하는 것도 좋습니다. 인지적 방법으로는 화와 우울, 불안을 일으키는 생각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그 생각을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생각으로 바꿔주는 방법입니다. 마카님 자신에게 일어나는 생각들의 진실여부를 스스로 따져보는 작업을 통해 생각을 다시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자신의 미해결감정이 해결되어 마음의 평안이 조금이라도 회복되었다고 생각되면, 그 다음으로는 직접 문제해결에 도전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시어머니와 대화를 시도해서 어떤식으로든 갈등을 해결해 보는 것입니다.
권해드린 방법으로 해 나간다면 지금의 상황에서 조금씩 나아질 것입니다. 모쪼록 속히 삶의 의욕이 회복되어 행복한 삶을 살아 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mindfool
2달 전
어... 근데 다 좋은 말씀들 같지만ㅜㅜ 상사라고 생각하는건 좀ㅜ 워낙.. 사람마다 달라서? 그게 적용이 안되는 사람도 있을듯ㅜ 그리고 애매하게 좀 다른게.. 회사는 때려치우고 다른데 또 취업할수라도 있지. 퇴근도 있고, 안볼수 있는 방법은 많은데.. 가족이 엮이니ㅜㅜ 자기 아들이 잘못해서 하소연을 하면 미안하다고 해야지. 저정도면 시비아닌가😑
kc028 (글쓴이)
2달 전
@overhere09 그러니까요..🥲
mindfool
2달 전
우리나란 참 이상해.. 지 자식만 혼내지, 왜 남의 자식을 혼내. 며느리도 딸이다~ 친정엄마처럼 생각해라 하면서 이럴땐 또 칼같이 아니라고 지키고. 항상 지들 좋을대로만 바꿔대는거 너무 꼴보기 싫음.
majima
2달 전
너무 공감가요...저랑 상황이 비슷해서 대화해보고싶어요ㅠㅠ 어디다 창피해서 말도 못하고 넘 우울하고 속상하고 결혼까지 후회돼요..
overhere09
2달 전
시어머니는 절대로 안 바뀝니다.
kc028 (글쓴이)
2달 전
@mindfool 와..진짜사이다🤧
kc028 (글쓴이)
2달 전
@majima 맞아여 다후회되요ㅠㅠ
kc028 (글쓴이)
2달 전
@dhsk10 상사같이대하라..그것도맞는말이네요😮‍💨
mindfool
2달 전
이래서 전 결혼 끝까지 안할거임. 해도후회 안해도후회라면ㅋㅋㅋ 내가 하고싶은것만 하는게 최고! 난 싫은 사람한테까지 잘할수있는 대인배가 아님ㅜ 난 내부모도 싫은데ㅜ 왜 남의 부모한테까지 잘해야하는지 이해도 안가고;;; 역시 솔로욜로 이즈 굿👍
dhsk10
2달 전
그냥 시댁은 회사 상사라고 생각하고 대하는게 속편해요. 가족이라고 생각하면 지옥입니다. 이해 받을 생각하지 말고 상사한테 하는 것처럼 겉으로 그때그때만 잘보이게 하세요. 호적으로는 아니지만 사실 남 맞아요. 그것도 잘보여야하는 피곤한 남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