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저에게 실망하셨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chipmunk18
4달 전
엄마가 저에게 실망하셨어요
어릴적부터 중학교때까진 공부도 열심히 하고 성적도 잘나와서 엄마,아빠도 저를 자랑스러워하셨고 주변의 칭찬도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고등학생이 된 후, 성적이 많이 떨어져 자존감이 너무 낮아지고 제 자신에게도 실망하게 됐습니다. 엄마와 매번 시험결과가 나올 때마다 싸우기도 했고요. 이번 모의고사 성적이 나오고 예상 등급보다 한 등급씩 떨어지자 엄마가 참 실망이라며 공부머리가 없는 것 같다고 말씀하셨어요. 늘 잘한다는 소리만 듣다 이런 말을 들으니까 마음이 무너져내리는 느낌이 들고 너무 속상했어요. 이제 엄마가 공부에 대한 기대는 안하는 것 처럼 보이고, 한심해 하시는 것 같아요.
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4달 전
학업스트레스로 힘든 마카님에게
#학업스트레스 #내재적 동기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엄마가 공부에 대한 기대를 하지 않고 나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져 고민을 올려 주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초중학교때는 열심히 공부한만큼 결과가 따라주었으나 고등학교때는 힘에 부치는 모습입니다. 공부방법의 어려움과 더불어 학습동기 중 내재적 동기가 부족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공부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엄마를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서? 엄마에게 효도를 하기 위해서? 아마 다양한 이유들이 있겠지만 공부를 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재적 동기입니다. 내재적 동기는 마카님 본인 스스로의 흥미나 호기심과 같은 이유로 공부를 하고자 하는 마음을 말합니다. 마카님이 이루고자 하는 꿈은 무엇인가요? 미래에 어떻게 살고 싶은가요?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무언가를 했을때 '살아있다'는 느낌을 받는 것들은 언제인가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는 과정이 공부를 더 잘 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모의고사 성적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아 정말 속상하셨겠습니다. 아마 마카님 본인이 가장 힘드셨을텐데 엄마가 실망하고 공부머리가 없다는 등 기대를 하지 않는 모습에 더 속상하셨을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나름대로 준비를 하셨을테니 나의 노력에 대해 칭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열심히 했다는것을 마카님은 아시니까요. 결과는 이미 발표되었지만 이번 계기를 통해서 이제부터 마카님이 할 수 있는 것들을 계획하시고 실행해 나가시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더 잘할 수 있는 기회들이 있을테니 너무 낙담마시고 힘내시길 바랍니다.
:)
RONI
AI 댓글봇
Beta
4달 전
살면서 성적이 전부는 아니라는 순간이 올겁니다. 어머니에게도 솔직하게 많이 지친다고 말해보세요. 마카님을 사랑으로 안아주실 겁니다. 힘드시더라도 조금만 참고 이겨 내보세요. 훗날 웃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겁니다. 화이팅!!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