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자신을 어떻게 체계화와 구체화 시켜야 할까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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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wjrb10004
4달 전
내자신을 어떻게 체계화와 구체화 시켜야 할까요?
매사에 걱정 불안감도 크고, 잘해야 한다는, 실수하면 안된다는, 압박감 강박이 극도로 높은 편이라, 매사에 성취의 기준이 높아지게 되고, 그로인해 스스로 못했다고 여겨지는 것들 이 매우 많아지면서, 더욱 우울이나 자존감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어요 혼자가 편한 내향과, 관계가 편한 외향 둘다 있는 편이고 그렇다면 관계에서의 즐거움도 어느정도 유지가 되어야 만족할수 있을텐데, 타인과의 관계가 다소 불편하고. 경계심이나 공격성도 있는반면, 오히려 반대되는 타인에게 의지하고 싶은 마음 은 또 상당히 커서, 관계에 있어서 상당히 혼란스럽게 느끼는 부분들도 많습니다
의욕없음불안어지러움강박우울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5개, 댓글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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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도현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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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달 전
마카님을 이해하는 시간을 통해 마카님의 마음을 보살펴주세요.
#대인관계 #우울 #불안 #무기력 #왼벽주의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 이렇게 글을 남겨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마음에는 뭐가 있나요? 타인과의 관계를 속에서 마카님은 어떤 바람이 있나요? 잘하고 싶고, 실수하는 것에 대해 압박감을 가지는 마카님의 마음에 어떤 바람과 감정들이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잘하고 싶은 건지, 실수하고 싶지 않은 건지 두 가지 같은 말 같지만 많이 다릅니다. 잘하고 싶은 마음은 성과를 내고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라면, 실수하고 싶지 않은 마음은 실수해서 지적받고 싶지 않은 마음일 수 있습니다. 마카님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원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황(일상적인 상호작용 상황, 관찰 당하는 상황, 다른 사람 앞에서 수행하는 상황 등)에 불편함을 느끼는데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으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행동을 하거나 불안증상을 나타나게 될 것을 두려워할 수 있어요. 이렇게 자신이 타인에게 호감을 주지 못하는 사람이라는 깊은 신념 즉, 사회적 자기에 대한 부정적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다른 사람에게 자신에 관한 좋은 인상을 심어 주어야 한다는 강한 동기가 있을 수 있어요. 또한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이 한 행동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비판적이어서 자신이 사소한 실수라도 하면 자신을 거부할 것이라고 믿어 사회적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불안과 좌절감을 경험하게 되며 결국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는 회피적 대처방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마카님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사람마다 성향도 다르고, 성향이 같아도 보고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 다 다를 수 있어요. 마카님의 성향과 강점, 약점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의 마카님을 존중해주세요. 2. 마카님의 마음을 보살펴주세요. 잘해야 하고, 실수하면 안 된다는 압박감과 불안이 큰 마카님의 지친 마음을 보살펴주세요. 혼자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혼자 있는 시간에는 오로지 마카님만을 위한 시간을 보내세요. 명상이나 평소 마카님이 좋아하시는 활동으로 마음을 채워주세요. 마카님이 힘들어도 지금까지도 충분히 잘 하고 계셨으니 지금까지 잘 해왔던 마카님 자신에게 스스로 지지와 격려를 해주세요. 3. 마카님이 조금이라도 편한 사회적 상황, 대상과 시작해보세요. 사회적 상황(일상적인 상호작용 상황, 관찰 당하는 상황, 다른 사람 앞에서 수행하는 상황) 중 덜 불편한 상황과 대상을 찾아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 보세요. 평가받는 상황, 또래와 있는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감을 크게 느끼신다면, 나이가 많거나 작은 대상과 일상적인 상황에서 시작해 보세요. 마카님을 지지해 줄 수 있는 대상과 관계를 시작해 보세요. 4. 위의 내용을 혼자 진행하시기 어렵거나 진행결과 변화가 없다면,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에요. 마카님의 증상이 계속된다면, 혼자 대처하시기 어려우시니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마인드카페 내 상담이나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힘든 마음이 계속 되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LoveForN
4달 전
음... 한번 감정이나 생각들을 글로 정리해보셔요. 어떤사람과 어떤상황에서 어떤 감정이들거 어떤생각을 하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타임라인을 만들어서 글로 정리하다보면 데이터베이스가 쌓이게 되고 거기서부터 나를 더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