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해야 멘탈이 강해질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떻게해야 멘탈이 강해질 수 있을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년 전
불안할 상황이 생기면 심장이 턱 막힌 것처럼 숨 쉬는게 버거워지고 불안해져요 눈물은 안 나고 그냥 어느순간 내가죽을게내가죽을게 라는 말만 반복하고 있어요 숨 쉬는게 나아지고 어느정도 이성이 돌아오면 눈물이 나요 다 꿈같고 방에 누워있는 제 자신이 제가 아닌 것 같을 때도 있어요 멘탈이 약해서 이런 걸 겪는걸까요? 엄마가 제가 힘든게 멘탈이 약해서 그런 거래요 엄마가 밉지만 말씀대로 제가 멘탈이 강했다면 이렇게 힘들진 않았을 거예요 강해지고싶어요
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마카님의 마음을 보살펴주세요.
#불안
#우울
#공황장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불안이 예측 되는 상황에서 강렬한 공포감(심장이 막힌 것처럼 숨쉬기 어려움)을 느끼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다양한 자극들이 마카님은 이러한 증상을 촉발하게 되는데, 외적 자극으로는 특정한 장소가 있으며, 내적인 자극으로는 불쾌한 기분 생각이나 상상, 신체감각 등이 있어요. 이러한 자극들이 위협적인 것으로 지각되면 경미한 걱정과 염려를 하게 되고 이러한 상태는 다양한 신체감각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때 이러한 신체감각(심장이 막힌 것처럼 숨쉬기 어려움)을 파국적으로 해석(심장마비, 질식 등)하고 이러한 해석으로 인해 염려와 불안이 강화되어 신체감각이 더욱 증폭되며 이에 대해서 더 파국적인 해석(심장마비가 틀림없어. 이러다가 죽는 것 아니야?)을 하게 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되어 극심한 공포를 경험하게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혼자 애쓰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마카님의 멘탈이 약해서가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에요. 가족이나 주변분들 중에 마카님을 도와줄 수 있는 분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2. 마카님의 마음을 보살펴주세요. 불안함 느끼는 마카님의 힘든 마음을 보살펴주세요. 마카님의 힘든 마음을 채워줄 사람을 만나거나 혼자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혼자 있는 시간에는 오로지 마카님만을 위한 시간을 보내세요. 명상이나 평소 마카님이 좋아하시는 활동으로 마음을 채워주세요. 마카님이 힘들어도 지금까지도 충분히 잘 하고 계셨으니 지금까지 잘 해왔던 마카님 자신에게 스스로 지지와 격려를 해주세요. 3.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마카님에게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인드카페 내 상담이나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힘든 마음이 계속 되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kanarya
· 2년 전
저도 한땐 유리멘탈이였었는데 지금은 많이 멘탈이 강해졌거든요. 사실 저는 제가 멘탈 강해지고 싶어서 강해진건 아니구요 워낙 많이 힘들다보니까 어느새 감정이 무뎌지더니 멘탈도 같이 강해져있더라고요. 그러니까 그냥 저절로 강해질수도 있구요.. 제가 사춘기를 겪으면서 다시 멘탈이 부서졌었는데 그땐 그냥 제 감정을 글로 썼어요. 그러다보니 어느새 또다시 멘탈을 잡을 수 있게 되었구요. 그리고 이건 제 친구의 방법인데요, 좋아하는 노래 (대신 교훈이나 공감을 할 수 있는)를 듣기도 했구요. 위로가 되는 책을 읽기도 했었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말한 방법들을 한 번 해보시면 멘탈 단단히 잡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거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40degree
· 2년 전
음... 저도 비슷했던 거 같아요. 사실 멘탈이 강해지는 것도 필요하지만 글쓴이분에게는 불안할 때 불안을 안정***는 방법이 필요한 거 같아요. 약간 '멘탈이 강하다'라는 게 결론이라면 그 사이에 많은 단계들이 있고 그 단계들을 위한 많은 과정들이 필요한데 사연자분이 그 단계의 첫걸음은 극한의 불안이 찾아왔을 때 이를 안정***는 게 첫걸음일 거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사람이 안 보이고 사람 소리가 들리지 않게 귀를 막고 잠깐 누워서 자거나 고양이 영상을 봤어요. 사연자분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시길 바랄게요 ᐕ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꼬리에 꼬리를 무는 감정과 생각들이 O O 님을 힘들게 하고 있군요. 안아드리고 싶어요. 토닥토닥. 그리고 바뀌려고 너무 노력할 필요는 없어요. 있는 그대로의 나를 먼저 잘 하고 있다고 쓰다듬어 주세요. 그리고 좋아하는 음악을 플레이리스트에 가득 채우고 걸어도 보고 뛰어도 보면서 기분 전환을 해 보세요. 조금의 기분 전환이 O O 님에게 에너지를 줄 거라고 믿어요. 그리고 다시 또 힘들 때는 언제나 저에게 이야기해 주세요. 우리 같이 이야기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