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무기력해요,,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너무 무기력해요,,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zerocoke355
·2년 전
지금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이유없이 눈물이 고이는데요. 제 생활 패턴은 시간을 쪼개서 이동시간까지 계산해가며 퍼즐처럼 살아왔습니다. 그래서 하나라도 틀어지면 스트레스 받고 예민해졌죠. 그리고 항상 하루의 마무리는 운동으로 꼭 마무리 했습니다. 근데 즐거운 운동이 아닌 강박이었죠. 이상하게 가위도 자주 눌리고 자주 깨다보니 수면의 질도 많이 떨어져서 낮에 이동하는 대중교통속에선 늘 해롱해롱 졸기 일쑤였습니다. 이렇게 늘 생활해왔고 2021년 저에게 큰 데미지를 입힌 일이 3번 있었습니다. 1,2번째까지는 시간이 약이겠거니 하며 넘겼습니다만 마지막 3번째는 11월에서 12월즈음 일이 터졌는데 그땐 마음도 공허하고 나에게 성격적으로 문제가 있나보다! 라고 인지하게 되었고 이후 2022년 2월 즈음 프리랜서로 직업을 변경하며 제 생활은 급격이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일이 없는 날엔 집밖으로 한발자국도 나가지 않고 일이 있어도 핑계대며 일을 취소하며 나가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운동도 완전히 놓아버렸고요. 그래서 2월부터 점점 살이 찌더니 3개월만에 체중이 10kg가 늘었습니다. 오랜만에 보는 사람들이 놀랄 정도였죠. 그러다보니 또 이런 핑계로 외출을 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현재 지금 9월은 진짜 이러면 나 죽겠다싶기도 하고 희안하게 침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의지가 좀 생겨 운동도 다시 주2회 가보기도 하고 일도 다시 제대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저의 큰 문제점은 무기력증&예민함(사람과 대화할때..) 인것 같습니다. 너무 눈물이 나고 답답하고 머리가 터질것 같고 기댈 곳 없이 나 혼자 세상에서 아등바등.. 홀로 살아가는 기분입니다.
의욕없음강박스트레스우울분노조절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마카님 지친 마음을 안아주세요. 마카님의 지친 마음을 보살펴주세요.**
#불안
#강박
#우울
#무기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이동시간까지 계산해 생활하는 패턴으로 하나라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으셨네요. 또한 수면의 질도 낮아 일상생활에서 피로함을 지속적으로 느끼셨고, 이후에 몇 차례 힘든 일을 겪고 프리랜서로 일하게 되면서 생활패턴을 유지하기 어려움이 있었네요. 최근에는 무기력감으로 체중이 많이 증가하여 위축감을 느끼고 외부활동을 꺼리고 힘드셨는데, 다행히도 다시 힘내서 운동을 시작하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이전에도 지금과 같이 의욕이 없고,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시간을 쪼개서 생활하는 패턴을 유지하였다면, 마카님이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지 않았어도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사소한 부정적인 생활 사건들이 오랜 기간 누적되어 우울증을 겪고 있을 수 있어요. 또한 사회적 지지가 부족하거나 결여되면, 개인의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감이 서서히 감소하게 되어 우울증을 촉발시키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지친 마음을 안아주세요. 마카님의 지친 마음을 보살펴주세요.** 1. 마카님 하루에 한 번 정도는 햇빛을 볼 수 있게 해주세요. 현재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으신데, 프리랜서 전에도 의욕이 없고,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하셨나요? 프리랜서 후 이런 증상을 보이시는 경우는 일정하게 정해진 활동(출근 준비와 출근, 동료들과 상호작용 등)이 없이 집에서 근무를 하다 보니 일과 일상생활이 분리가 되지 않으며, 일정한 외출이 감소하여 타인과 상호작용, 햇빛에 노출되는 기회가 감소하여 더 의욕이 감소될 수 있어요. 2.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 보세요.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꾸준한 운동,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패턴이 중요하지만, 마카님과 맞지 않는 패턴일 수 있어요. 마카님에게 맞는 운동방법(업무시간 틈틈이 스트레칭하기, 가벼운 산책하기 등)과 식습관 및 수면패턴(하루 세끼, 일찍 일어나기보다 업무에 방해 되지 않은 선에서 마카님에게 맞는 패턴 정하기)을 찾으세요. 3. 위의 내용을 혼자 진행하시기 어렵거나 진행결과 변화가 없다면,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에요. 마카님의 증상이 계속된다면, 혼자 대처하시기 어려우시니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힘든 마음이 계속 되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