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루기가 점점 심해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4달 전
미루기가 점점 심해져요
게으른 완벽주의로 모든 일들을 미루고 있어요 그 범주가 점차 확대되고 직장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작은일부터 계획을 쪼개서 실천해야된다 라는것을 알지만 시도가 어려워요. 스스로가 나에게 가장 가혹한 비판자가 아닌가 싶어요 완벽하지않아도 실수하고 못나도 괜찮은 나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것이겠죠? 일을 미루다보니 점점 제가 더 무능력해지는 악순환의 고리가 반복되어 괴롭습니다.
의욕없음강박불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6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4달 전
어떤 마음이 마카님이 일을 시작하지 못하게 하나요?
#강박 #우울 #불안 #완벽주의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완벽하게 일을 처리하고자 하시는 마음으로 인해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다 보니 간단한 일조차 쉽게 시작을 하지 못하시네요. 이러한 습관이 점차 범주가 확대되어 직장생활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힘들어하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마음에는 뭐가 있나요? 어떤 마음이 마카님이 일을 시작하지 못하게 하나요? 완벽하게 일을 처리하고 싶고, 완벽해지고 싶은 마카님의 마음에 어떤 바람과 감정들이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잘하고 싶은 건지, 실수하고 싶지 않은 건지 두 가지 같은 말 같지만 많이 다릅니다. 잘하고 싶은 마음은 성과를 내고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라면, 실수하고 싶지 않은 마음은 실수해서 지적받고 싶지 않은 마음일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그냥 해보세요. 처리할 일이 생기면 계획하지 않고, 준비하지 않고 그냥 할 수 있는 만큼만 시작해 보세요. 계획하지 않고 준비하지 않았으니 완벽하지 않을 수 있지만 시작이 어려웠던 마카님이 시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냥 해보세요. 2. 마카님의 마음을 보살펴주세요. 작은 일부터 시도해야 하는 건 알지만 시작이 어려운 마카님의 지친 마음을 보살펴주세요. 혼자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혼자 있는 시간에는 오로지 마카님만을 위한 시간을 보내세요. 명상이나 평소 마카님이 좋아하시는 활동으로 마음을 채워주세요. 마카님이 힘들어도 지금까지도 충분히 잘 하고 계셨으니 지금까지 잘 해왔던 마카님 자신에게 스스로 지지와 격려를 해주세요. 3.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잘 하고자 하는 마음에 혼자 애쓰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가족이나 주변분들 중에 일을 어떻게 처리하고, 어느 수준으로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얘기 나누거나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또는 마카님 주변에 일 처리를 잘 한다고 느껴지시는 분이 계시다면 그 분을 모델로 모델링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힘든 마음이 계속 되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mindfool
4달 전
전 어릴때부터 '이왕하는거 할때 제대로 열심히 하고, 그게 아니면 차라리 시작도 하지마'라는 말을 밥 먹듯이 들으며 살아왔어요. 그래서 저도 마카님과 비슷한 성향을 갖게 됐네요ㅜㅜ 근데 또 연습중이에요. 스스로 '한번에 잘 안되도 괜찮아. 조금씩 하면서 해결하는 것도 나쁘지않아. 천천히 고쳐나가 보자.' 라는 생각으로 살고 있거든요. 정리정돈을 하면서도 좀더 나은 모습을 보고 싶어서 이렇게 해봤다가 저렇게 해봤다가 혼자 계속 바꾸고 그래요. 제가 써야 할 물건이니 저한테 편하게 해야하는건데, 막상 보고 있으면 모르겠더라고요. 그렇게 작은 일부터 하고, 한꺼번에 다 하지 않아도 돼.. 라는 마인드를 계속 갖고 있어요. 저도 이것 때문에 괜히 더 우울해지는 경향이 있더라고요ㅜㅜ 세상에 완벽한 사람이 어딨겠어요. 진짜 그런 사람이면 정말 이상하잖아요😅 괜찮아요.. 우린 할수 있을거에요. 주위에서 이렇게 아무도 말 안해줘도 돼요. 본인 스스로라도 최면걸 듯 해줘요 우리ㅋㅋㅋ 온전한 내편은 나뿐이에요ㅜ 나만이라도 자기자신을 사랑해줘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