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의미가 없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applp
4달 전
아무것도 의미가 없어요
양극성정동장애로 정신과에서 약물 치료를 받은지 일년정도 되었습니다. 저는 제 스스로가 왜 주기적으로 이런 감정을 느끼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지금은 모든게 재미 없고 의미도 없다고 느껴져요. 정말 의미가 없어서 지금 죽어도 별 느낌이 들지 않을 것 같아요. 모든 사람들과 인연을 끊고 산속으로 들어가고 싶어요. 전 스무살이고 앞날이 창창한데 왜 항상 무기력한채로 아무것도 못하고 있을까요? 이게 정말 제 뇌의 문제일까요? 누군가에게 터놓고 싶은데 의지 할 사람이 없네요. 이럴 때마다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의욕없음조울우울불안불면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8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4달 전
마카님 심리교육을 통해 양극성장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요.
#우울 #조울증 #조증 #양극성장애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 양극성장애로 일 년 정도 약물 치료를 받고 계시네요. 주기적으로 감정의 변화가 느껴지는데, 왜 이런 감정이 드는지 이해가 되지 않으며, 지금은 흥미가 상실되고, 무기력감으로 어려움을 느끼시고, 이런 경우 어떻에 대처해야 하는지 알고자 글을 남겨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 양극성 장애는 우울한 기분과 고양된 기분상태가 교차되어 나타나요. 양극성 장애는 유전을 비롯한 생물학적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또한 심리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요. 생물학적 요인은 양극성 장애를 유발하는 취약성을 제공하며 양극성 장애의 발병 시기나 발병 양상은 심리사회적 요인에 의해 중대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정신분석적 입장에서는 양극성 장애의 조증 증세를 무의식적 상실이나 자존감 손상에 대한 방어나 보상 반응으로 보고 있으며, 조증은 무의식적 대상의 상실로 인한 분노와 책망의 에너지가 외부로 방출된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양극성 장애의 치료와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병행되는 것이 필수적이에요. 1. 입원치료와 약물치료 제 1형 양극성 장애, 특히 조증이 나타나는 경우엔 입원치료와 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요. 2. 심리교육 심리교육을 통해서 양극성 장애에 대해 배우고 약물치료의 중요성을 인식시킴으로서 약물치료에 순응하도록 돕고, 조증 삽화 예방을 위해서 수면을 비롯한 규칙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도록 감정 조절 및 의사소통 기술 습득하며, 조증 삽화의 전구기 증상을 알아차리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돕습니다. 3. 심리치료 인지행동치료와 대인관계 및 사회적 리듬치료 등이 있어요. 인지행동치료는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부정적 경험의 인지적 재구성뿐만 아니라 전구기 증상을 감지하고 완전한 기분 삽화로 발전하지 않도록 인지와 행동을 수정하도록 돕습니다.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힘든 마음이 계속 되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ggong5
4달 전
너무 공감돼요. 나는 왜 항상 우울하고 무기력할까요. 그리고 어떻게 해야 바꿀 수 있을까요.
applp (글쓴이)
4달 전
@ggong5 공감해주시는 분이 한 분이라도 계신다는 게 이상하게도 위로가 돼요. 감사합니다
sbsbj1
4달 전
저도 성인adhd와 양극성장애로 약먹고있어요 약먹으면 좀 나아지는데 약효 떨어지는 밤에는 낙차감이 심하네요..ㅎㅎ여기에라도 맘껏 털어놔보세요
applp (글쓴이)
4달 전
@sbsbj1 감사합니다! 덕분에 마음이 따뜻해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