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jesuki91547
4달 전
소음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해요.
시끄러운 소리나 주변 소음을 너무 민감하게 느껴요. 신체적으로도 그렇지만 정신적으로는 더 심해요. 주변 사람들이 조금만 떠들어도 짜증부터 확 나고, 어쩔 때는 남들이 그냥 흘려들을 작은 소리조차 귀에 들어오면 막 화가 나요. 그래서 거의 하루종일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크게 듣고 주변 소리를 차단하려고 하는데, 그것도 계속 그러고 있으면 귀가 욱신거릴 수밖에 없고... 가끔 음악 소리를 넘어서 어렴풋이 소음이 들려오면 그거에 또 짜증이 나서 미쳐버릴 것 같아요. 심할 때는 그 소리를 낸 사람을 죽여버리고 싶다고까지 생각할 정도로 소리에 예민해졌어요. 그렇다고 조용히 좀 하라고 화내면 괜히 저만 이상한 사람이 되는 것 같아서 마음대로 따지지도 못 하고 있어요. 게다가 조금 듣기 거북한 소리들(코골이나 트림 같은 생리 현상 관련한 소리들)이 들려오면 주변 물건을 부수거나 던지고 싶은 적도 많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날에는 차라리 청력을 잃으면 좋겠다고까지 생각한 적도 있어요. 저도 이런 제가 너무 싫고 어떻게든 고치고 싶어요.
충동_폭력분노조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9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4달 전
소리를 낸 사람을 죽여버리고 싶다고까지 생각할 정도로 소리에 예민해졌어요.
#분노조절 #충동_폭력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민감해진 심리 상태로 힘들어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민감한 느낌이 듭니다.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민감해지는 과정에서 소리에 매우 민감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리에 민감하다 보니 귀를 닫고 싶은 느낌이 들고 이런 자신에 대하여 회의를 느끼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인간은 소리를 통해서 세상을 파악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소리에 민감 해진다는 것은 심리적으로 민감해지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민감 해진다는 것은 감정이 일어나는 것이 자신에게 위험하다고 느끼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불안한 상황이 내면에 숨어 있다고 가정할 수도 있고, 우울증상이 시작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소리가 들리면 느껴지는 감정이 무엇인지 감정을 느껴 보시면, 소리에 민감해 지는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체도 심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민감해지는 심리는 신체에 영향을 주고, 이런 도식을 통해서 심리적인 것을 해소하고자 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리도 분류할 수도 있고, 민감한 소리, 덜 민감한 소리를 구분해서 느껴지는 감정을 구분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민감한 소리가 주는 감정을 찾아볼 것입니다. 감정을 해소하고자 하는 욕구가 신체에 나타나는 원인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4달 전
저도 그렇습니다 조용할때 바람소리, 냉장고 돌아가는 소리 등에도 곤두서고 귀기울이고 그래요.
공감
신고하기
yj13579
4달 전
저도 비슷한 상황이라 노이즈캔슬링 헤드셋과 이어폰 둘다 늘 들고다니면서 사용 중인데요 도움이 많이되더라고요
greenystar
4달 전
정말 너무 힘드시겠어요 ㅠㅠ 저는 심한 편은 아니지만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작은 소리들이 몇초 이상 계속 들려오면 짜증이 나고 더 계속 되면 화가 나고 때로는 불안감도 느끼며 미칠 것 같을 때도 있어요 대놓고 큰 소리들에는 오히려 덜 하더라구요 그런데 주변 사람들을 보니 저만 그런 것 같아서 말도 못하고 저만 이상한 사람 되는 것 같아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