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진료를 받아야 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wlsssdp
4달 전
정신과 진료를 받아야 할까요?
너무 피곤하고 힘들어도 잠에 쉽게 들지 못하고 잠이 들어도 금방 깨버리고 하루 두세시간 정도 잡니다. 처방전이 필요없는 수면유도제를 복용해도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만성두통도 6개월 이상 지속되어 진통제를 달고 사는데 이와 관련 진료를 보았을때 스트레스 받지말라는 답변만 돌아왔습니다. 감정 컨트롤이 잘 되지 않아 그냥 틈만나면 눈물이 나고 이런저런 생각에 우울감에 빠집니다. 과호흡이 와서 쓰러질뻔 한적도 종종 있고 쓰러진적도 있습니다. 우울감에 빠지면 정말 이러면 안되지만 너무나도 깊게 빠져들어 차라리 죽어버리고싶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먹먹해지고 가슴이 답답합니다. 모두 다 끝내버리고 싶다는 생각이 종종.. 비교적 자주 들기는 합니다. 의욕이 없어져 무기력감에 빠져 한때는 일 집만 반복하며 누구도 만나지 않고 불가피한 업무와 생활만으로 한두달 정도 지낸적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제대로 먹지 못해 거식증처럼 토하기도 하고,, 그러다 보니 한달만에 10키로가 빠진적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지금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직업 특성상 빠르고 명확한 일처리가 중요한데, 이로 인해 강박 아닌 강박이 생긴건지 매일 실수하지는 않았을까, 제대로 한게 맞을까 라는 불안감에 출근 전 후로도 제대로 쉬지 못할때가 많습니다. 불안감으로 잠에 들지 못하고 다음 출근 전까지 붙들고 있을때가 많고 별거 아닌 일에도 너무나도 불안하고 초조한 감정을 자주 느낍니다. 직업, 가족, 개인적인 상황들 속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여전히 어려움 가운데 있고.. 개인적인 상황과 여려 이벤트들로 인해 최근에 우울감이 더 증가한건 맞습니다. 최근 진행한 검진에서도 우울증 진단이 나오기는 했습니다.. 진료를 권유한다며.. 이게 우울증인가 싶다가도 또 한편으로는 당연히 생길 수 있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단순한 우울한 감정일까 싶기도 합니다. 우울해하면서도 주어진 업무는 무리 없이 잘 해내고 있고, 요즘은 다른 이들을 만나도 아무일 없다는 듯 웃고 떠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뜬금 없이 들어오는 부정적인 감정들 때문에 이 양가감정 사이에서 더 혼란스럽습니다. 제가 예민하고 걱정이 많은 성격때문에 당연히 느끼는 감정변화일지 아니면 이것 또한 우울증이라고 보고 진료를 봐야 할까요 ..?
호흡곤란두통우울불안의욕없음스트레스불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3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4달 전
정변화일지 아니면 이것 또한 우울증이라고 보고 진료를 봐야 할까요?
#스트레스 #불안 #의욕없음 #두통 #호흡곤란 #불면 #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우울 상태로 힘들어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잠을 자는 것이 힘든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잠을 자지 못하면 생활에 방해를 받기도 합니다. 약을 먹어도 잠을 자는 것은 쉽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구들을 만나기도 하고 일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몸에 나타나는 토하는 증상이나, 살이 빠지는 것도 보입니다. 불안한 감정도 보여서 이런 감정이 신체화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탐색과 이해, 증상의 처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심리적 증상은 한 번에 시작되기 보다는 천천히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서서히 자라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불안과 우울한 증상이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우울감보다는 우울 증상과 불안이 같이 병행되어서 서서히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울과 불안을 발현시키는 원인을 상담을 통해서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증상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시작을 생각해 보고 삶을 우울하게 하거나 불안하게 하는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더 우울한 증상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에 대하여 전체적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today0419
4달 전
무척힘드실것같아요.. 오랬동안 우울증을 앓았는데 아주심할때 제모습같습니다. 자신만을위해 쉬는시간을 잠깐이라도 갖길 바래봅니다. 눈물도 흘리구요.. 옆에서 누가 알아주면 도움이될텐데 그러치 못하다면 약물치료도 도움이될것같습니다. 하루 20분정도라도 걷거나 자신만의 시간을 갖길바래봅니다.. 힘내세요
ggong5
4달 전
개인적인 경험으로 수면 장애와 불안, 초조함, 긴장 등은 정신과 처방약으로 많이 개선되었던 것 같아요. 대신 두뇌회전이 느려지는 느낌을 받아서 빠르고 명확한 일처리를 해야하는 직업이시라면 그 부분에 대해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셔서 처방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처방약이 약국용 수면유도제와는 느낌이 꽤 다르더라구요. 깊은 숙면을 하시면 두통도 개선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