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해서 일에 도전을 못하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hamish12
4달 전
불안해서 일에 도전을 못하겠어요
원체가 소심한데 직장에서 치히고 혼나고 이러니까 사고 칠까봐 아무것도 못하고 불안한 마음이 너무 가득해요 제대로 되는것도 없고 나가기 너무 싫습니다
트라우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5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4달 전
아무것도 못하고 불안한 마음이 너무 가득해요.
#트라우마 #소심#불안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직장생활에서 힘든 문제로 고민한다고 생각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소심하고 참는 성격이어서 감정이 해소되지 않고 직장에서 사고 칠까 봐서 걱정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불안한 마음이 자신을 힘들게 하는 것으로 보이고 그러다 보니 하는 일이 잘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신의 감정보다 타인의 감정에 맞추어서 살다 보니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고 그런 감정 처리 미숙이 자신의 행동을 힘들게 하고 불안을 가중시키는 것으로 사려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자신의 감정을 적어보시면 어떨까요? 하루에 5개 정도를 상황에 맞추어서 적어보는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서 자신의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를 1주일, 1달 정도 적다보면 자신의 내면에 대하여 이해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자신이 해결하지 못한 감정에 대하여 자각하게 되고, 감정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어서 외부의 상황에 대한 사고가 변화되어서 자신의 삶을 조금씩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정에 대한 자각과 이해가 자신을 더 잘 파악하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TAXPAYER
4달 전
저도 같은 증상이라 너무 공감이 됩니다..ㅠㅠ 이해 됩니다 정말.. 이걸 어떻게 해결해야될지 잘 모르겠어요.. 직장이라는 사회에서 내가 돌연변이처럼 끼워지지 못 해서 인간실격 당하는 기분이 들고.. 그래서 더욱 위축되고 연쇄적으로 다 무기력하고 다 회피하고 싶고 물론 머리로는 다시 잘 하면 되고 일 이라는 건 워낙 하다보면 언젠간 일은 익숙해지고 내 것이 된다는 걸 알지만 막상 배우는 과정에서 또 다시 태움이나 쿠사리나 눈치나 핀잔을 듣게 되고 비교를 당하게 되면 정말 처절하게 와르르 마음이 무너지고 다시 도전하는데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해서 에너지소모가 너무 커요ㅠㅠ 너무 지쳐요ㅠㅠㅠㅠㅠ 이런 마음 지닌 사람들끼리 서로 예민 한걸 잘 아니까 다독거리며 같이 일을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ㅠㅠ
hamish12 (글쓴이)
4달 전
@TAXPAYER 진짜 저랑 너무 똑같네요ㅠㅠ 저도 제 주위에 차라리 님같은 사람들만 있어서 같이 으쌰으쌰 하면서 일하고 싶어요 제가 일을 안하고 싶은게 아닌데 정말ㅠㅠ
TAXPAYER
4달 전
@hamish12 이제는 제 스스로가 견디기 힘드니까 나중가서는 이게 예민한 사람이 되어버리고 누가 나에게 조언이든 교훈이든 말을 하려고 하면 간섭으로 느껴지고 확 짜증나고 내가 있는 이 바운더리에 제발 아무도 간섭하지 않았으면 좋겠는 마음이 커서 자꾸 혼자 하는 일 만 찾게 돼요ㅠㅠ 차라리 혼자 하는 일로 책임져야 하는 것들이 많은 게 사람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것 보다 훨백천만배 나으니까.. 근데 혼자 하는 일은 수입도 안정적이지 않으니 정말 고민이 많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