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vs 편입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sujr
4달 전
임용 vs 편입
안녕하세요. 대학생 1학년 학생입니다. 몇 주째 고민중인 사연이 있는데요. 임용과 편입 중 무엇을 할지 고민 된다는 것입니다. 둘 다 2학년 2학기쯤부터 할 수 있어요. 임용고시는 교사가 되기위해 치는 시험이죠. 즉 지금 제가 재학하고 있는 과에서 교직이수를 공부하여 교사쪽으로 진로를 마질 건지, 편입시험을 합격해서 지금과 비슷하지만 다른 과로 진학을 할지 고민이 됩니다. 뭐 둘 다 공부를 잘 해야하니 4학점 이상은 무조건 지키기 위해 평소 공부는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머니께 여쭤보니 제가 하고 싶은대로 하라고 말씀하시네요ㅠㅠ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4달 전
선택의 기로에 서있는 마카님께
#진로 #선택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임용과 편입 중 선택에 도움을 받기 위해 글을 올려 주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교사가 되고 싶은지 지금과는 비슷하지만 다른 과에 편입을 해서 그 쪽으로 진로를 가지실지 고민하고 계시군요. 마카님께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마카님께서 자신이 좋아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아직 찾는 과정 중이신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두 가지 기로에서 고민하고 있을 마카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게 글을 남겨볼까 합니다. 지금 현재 재학 중인 학과의 만족도는 어떠신가요? 선생님이 꼭 되고 싶으신지요? 선생님이 된다면 어떤 점이 좋을것 같은가요? 어떤 점이 아쉬울까요? 편입하고 싶은 학과는 어떤 이유에서 하고 싶으신가요? 이런 질문을 마카님 스스로에게 해보면 좀 더 방향성이 보일것입니다. 아직 잘 모르시겠다면 충분한 정보탐색과 마카님 자신의 성향과 특성을 파악한 후 결정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교직을 선택할 경우 졸업후 임용고시를 볼 수 있는 자격이 생기고 시험에 합격하면 학교선생님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공무원이고 정년이 보장되었으며 방학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생들을 지도하는것에 흥미가 있고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임용고시를 합격하기 위해선 많은 공부량과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될 경우에 연봉이 적은편이고 많은 행정업무와 민원처리, 다소 경직된 공직사회의 특성을 고려할 필요는 있을것입니다. 또한 한 학교에 오래 있을 수 없고 몇년에 한 번씩 지역을 옮겨다녀야하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편입하고자하는 학과가 어떤 학과인지는 알 수 없지만 편입하고자하는 학과의 장점과 약점을 충분히 파악하고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 추구하는 우선순위, 가치관을 충분히 고민해보시고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상담을 통해 선택을 위한 우선순위를 찾아보고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4달 전
꿈을 가져본 적이 없다는건 참 슬픈 일이네요. 적성에 맞지 않는 과를 간다면 학교생활이 즐겁지 않을거에요. 다른 학교에서 동일한 과를 찾아보는건 어떨까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