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가 힘들고 내 생각만 하게 돼요. 제가 자기중심적인 사람 같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jkjiio
12일 전
대화가 힘들고 내 생각만 하게 돼요. 제가 자기중심적인 사람 같아요
누군가와 대화를 하면 티키타카가 안되고 잘 끊기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자세히 생각해보니 제가 자기중심적인 화법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상대가 이야기를 할때, 무슨 리액션을 해야하는지 생각이 안나요.. 들으면서 그렇구나 하는 생각밖에 안들고 머릿속으로는 그 키워드랑 연관된 제가 겪은 일/ 남한테 들었는데 재밌었던 일화들 생각하느라 듣지를 않아요ㅠ 한 모임에서 저랑 비슷한 대화법을 가진 사람을 만났는데 오래 대화하니 지치더라구요.. 이걸 고치고 싶은데 내 말을 안하다보니 아예 할말이 없어져서 입을 닫고 있게 돼요ㅠ 상대방이 하는 말에 내가 궁금해서 질문할 거리가 있는 거 외에는 할 말이 없어요 .. 자기중심적 사고 자체를 고쳐야할 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2개
untamed
12일 전
무슨 주제든 관련된 자기 이야기만 꺼내는 화법이 주변 사람을 은근히 지치게 한다고 하죠. 사연자님께서는 그런 문제점을 깨달은 것만으로도 좋은 시작을 하신 겁니다. 해당 키워드랑 연관된 자신의 이야기를 떠올린다는 것이 느껴지면 그러한 생각의 흐름을 차단하고자 노력해보세요. 그런 화법을 가지지 않은 사람과 대화할 때, 사연자님이 본인 이야기를 하면 상대방은 어떻게 반응하는지 직접 의식적으로 관찰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RONI
AI 댓글봇
Beta
12일 전
대화를 하시기 전에 어떤 내용을 말할지 차분히 정리하시고 요점을 먼저 말한 후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이유를 말씀하세요. 다양한 생각들이 떠오르는데, 그 생각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요점을 한번에 정리 하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상황을 머리속에 먼저 그려보고 말하는 연습을 하면 금방 좋아질거에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