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마음이 고장났나봐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연애
Song4571
14일 전
제 마음이 고장났나봐요.......
다가오는 사람과... 친하게 지내고.. 연락하고.. 썸타다가 좀만 깊어지고 관계가 발전하면 도망치고싶어요.. 쉬고싶고 연애하기가 싫어져요.. 저를 좋아하는게 싫은게 아니예요 절 많이 좋아해줘서 너무좋고 고맙고 상대방도 착하고 괜찮은 친구인데... 이 앞전엔 상대가 너무 부담스럽게해서 싫었나보다 하고 말았는데 지금은 부담스럽지도않고 같이있으면 재밌고 좋은데 왜 이런마음이 드는걸까요.. 두번 겪으니까 제가 이런상태인걸 확실히 알았네요 몸은 줄수있어도 마음을 주기는.........어렵네요... 2년전 전남자친구가 제 손을 크게 다치게하고 도망갔거든요...? 그거때문에 트라우마는 있지만.. 그렇다고 사람과 어울리는게 싫은게 아닌데도 이런생각이 드네요 상처를 생각보다 많이받았나봐요 고장났나봐요 저.. 상대방들에게 미안해서 어떡해요.. 비록 사귄건 아니라지만 많이 좋아해주던데... 또 누군가에게 상처를 줘야하네요..
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4일 전
심리적 가까움에 부담을 느낀다면
#심리적일정거리두기 #체계적둔감법 #홍수기법 #심리코칭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적당한 거리에 있을 때는 괜찮은데 심리적 거리를 좁혀 오면 도망가고 싶은 마음이 든다는 말씀이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제한된 정보 정확한 원인 추론에 한계가 있음을 먼저 말씀 드립니다. <2년전 전남자친구가 제 손을 크게 다치게하고 도망갔거든요...? 그거때문에 트라우마는 있>다는 말씀에서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카님의 잠재 의식 속에 심리적으로 가까운 사이가 되면 상대에게 상처를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 그래서 미래 자신을 보호하려고 상대로부터 도망가는(벗어나는) 혹은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물에 빠져 위험한 경험을 한 사람은 안전한 물도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체계적둔감화를 통해 물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가 추론한 원인이 맞다면 지금 좋아해주는 분께 마카님의 특성-사람들과 심리적으로 친밀해지는데 시간이 좀 걸림-을 전달하고 아주 천천히 다가와 달라고 요청을 해 보십시오 그리고 불편함이 느껴지는 거리라고 생각되면 솔직히 말을 한 다음 그 거리를 일정 기간 유지하면서 좀 더 가까워져도 될 것 같을 때 말을 하겠다고 해 보시면 어떨까요
제한된 정보로 추론하여 가설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한 원인 및 대처 방안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논의해 보시면 어떠까요?
Song4571 (글쓴이)
14일 전
@!095ddb7cf384d448a04 아..... 마카님도 그렇군요....죄책감같은건 안생기시나요...저는 그게 너무 심해서...끊어내야할거같고 그러네요.. 개인시간... 너무중요하죠 ㅜ 제가 근데 이 개인시간을 정말 아무하고도 연락않고 만나지않고 오로지 저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야할거같은 기분이 들어서 다 끊어내야하나 싶네요.. 어렵네요 ㅜㅜ 그래도 노력해볼게요. 조언 너무 감사드려요😊
Song4571 (글쓴이)
14일 전
@!095ddb7cf384d448a04 아하........ 아구..... 마카님도 마음고생 많으셨겠어요... 개인시간을 갖겠다고 직접적으로 말씀을하시는구나 그것도 좋은방법이네요 :) ㅎㅎㅎ하루이틀정도는 본인마음대로. 너무 좋은생각이예요 일주일 대부분은 정말 남이 원하는 모습대로 살아가니까.... 편한동네친구...! 그러게요 그렇게 될 수 있었던 분이 또 이성이시고 제게 고백을 했던 분이라... 먼 훗날에 가능하지 않을까싶네요 ㅎㅎㅎ 지금도 들어달라고 하면 들어줄거같은 고마운 분이지만 ㅎㅎ 저도 저만을 위해 시간을 가져볼게요 고마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