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후 첫 출긋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12일 전
취업 후 첫 출긋
취업후에 첫 출근날 상사랑 동기들 만나는데... 어떻게 해야 자연스럽게 친해질까요?
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일 전
첫출근을 앞두셨던 마카님에게, 지금은 좀 어떠세요?
#새로움 #긴장과설레임 #적응의시간 #너에게도나에게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취업 후 첫 출근을 앞두고 어떻게 친해져야할지 긴장되는 마음이셨군요. 바라던 취업이 이뤄진 후 본격적인 관계와 업무를 앞두게 되면 이제부터는 어떻게 해야하나 막막함도 만나게 되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함께 업무를 해야하는 환경에 놓여지게 되면 일 뿐만 아니라 관계도 적응해야 하니 부담이 더 커지는 것 같아요. 거기다 특히 직장 내의 관계는 서로 이해가 얽히다 보니 더 조심스러워지는 면도 생기는데요. 마카님이 이번 취업이 처음 경험이실까요? 혹은 이전에 경험이 있으신가요? 처음일 경우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해야한다는 생각에도 긴장이 되실테고, 이전에 경험이 있으셨더라도 관계에 대한 갈등을 직간접적으로 겪으셨다면 더욱 처음이 막막하게 느껴지실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평소 적응 과정은 어떤 편이셨어요? 기질에 따라서 낯선 장소에 가도 바로 이곳저곳 잘 탐색하는 사람이 있고, 시간을 두고 천천히 지켜보다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게 될 때 움직이는 사람이 있는데요. 자신이 어떤 타입인지를 알고 계시다면 상대도 어떤 타입인지 알아가면서 그에 맞춰 움직여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에너지 수준이 높고 새로움에 대해서도 적응이 빠른 편이어도 상대가 나와 다른 성향이라면 내가 한발 다가갈 때 상대는 뒤로 더 물러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럴 경우 상대에게도 내가 적응되는 시간이 주어지도록 초반에는 가벼운 인사와 밝은 표정으로 분위기에 적응할 시간을 서로에게 주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러다 차츰 얼굴이나 업무 스타일 등이 익숙해지면 대화할 거리는 점차 늘어날테니 그것에 맞춰 다가가보기도 하시구요. 처음 가보는 낯선 길도 몇번 계속해서 다녀볼 때에 어느 순간 애써 집중하지 않아도 방향이나 거리 등이 자연스럽게 몸에 익혀지게 되는데요. 그때까지는 매 과정들이 계속 의식이 되실 거에요. 인사는 어떻게 해야하나, 뭐라 말을 걸어야 하나 하는 등등의 평소 안하던 것까지 고민될 수도 있구요. 적응의 과정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나 특히 그 과정에서 에너지를 많이 쓰는 편이시라면 꽤 지치는 느낌도 드실 텐데요. 그럴 때마다 애썼다고, 처음은 누구에게나 긴장되고 힘든 것이 맞다고, 그 과정을 잘 겪어내고 있는 마카님 자신에게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시는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출근 하신지 며칠이 되셨을 것 같은데 지금 마음은 좀 어떠신가요? 하루하루 지나며 자리도 일도 사람도 차츰 적응되고 있으실지 계속해서 막막함으로 불안함을 느끼실지 궁금하네요. 그런 과정 또한 적응의 일부이나 너무 감당하기 힘드시다면 그 마음을 마인드카페를 통해 조금씩 내려놓는 시간도 가져보셨으면 해요. 적응 중이신 마카님에게 응원을 보냅니다~!